인증프로그램
구분 | 내용 | |
---|---|---|
대상 | 편입생, 전과, 광역모집생 또는 복학 후 화학공학전문 프로그램의 이수를 희망하는 공과대학 재학생 | |
수용원칙 | 전적대학(학과)에서 취득한 학점수가 본 프로그램과 상이한 경우, 최소 학점수만 인정 | |
수용시기 | 편입, 전과, 복학한 학기 시작 후 30일 이내 | |
평가위원단 | 평가위원회 | |
인정절차 | 1) 학생신청( 개강 30일 이내) - 개강 후 30일 이내 아래의 구비 서류를 학부사무실로 제출 · 화학공학전문 프로그램 이수 희망원 · 교과목 학습성과 인정 신청서 · 학생포트폴리오 (기수강 교과목의 강의노트, 시험결과, 과제물, 설계포트폴리오, 각종 자격증 및 교내외 수상내역 증빙자료 등) · 전적 재학(학과)의 성적증명서 · 기타 본인의 학업 정도를 입증할 수 있는 모든 자료 2) 심의/면접(개강 후 3주 이내) - 평가위원회에 의해 제출괸 서류를 검토하여 필요에 따라 심층면접을 통하여 평가 3) 최종 검토 - 프로그램별로 진행된 심사결과를 공학교육혁신센터 운영위원회에서 최종검토하여 반영 4) 결과 공고 - 심의 최종 결과물 화학공학전문 프로그램 홈페이지 및 게시판에 공고 |
|
교과목 학습성과 취득방법 | 하계, 동계 계절학기를 이용하여 교과목 이수 외부 자격시험, 작품 공모전, 봉사활동 등의 교과목 외 활동으로 이수 | |
전입생 학점인정 요건 | ||
1) 일반학점 인정 규정 및 절차 | 1) 학점 인정 방식은 본교 학점 인정 기준에 따라 심사, 인정한다. 2) 화학공학전문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 의사가 없는 학생에 대해서는 본교에서 정한 일반 절차를 따라서 졸업한다. | |
2) 학습성과 인정 규정 및 절차 | 이전 대학이 인증프로그램인 경우 | 1) 인증교과목을 그대로 인정하되 각 교과목의 학습 성취도는 전적 대학의 학습 성과를 이용하여 평가위원회에서 계상한다. a. 해당 과목 담당 교수의 재량에 의한 시험을 실시하여 학습성과를 인정하는 경우 b. 프로그램 평가위원회에서 placement tests를 실시하여 학습성과를 인정하는 경우 c. Placement tests에 응하지 않거나 실패한 경우 과목 청강, 외부시험 등을 통해 인정 받을 수도 있음. |
이전 대학이 비인증프로그램의 경우 | 수강한 과목이 비인증 프로그램에서 제공되었던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인증 학점으로 인정하지 아니한다. 다만 학생이 원하는 경우 학점 인정을 정식으로 요청할 수 있는데, 이 경우 학생은 스스로 수강한 과목의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관련 증빙자료의 복사본과 함께 화학공학전문 프로그램의 평가위원회에 제출한 후 승인을 얻은 경우에 한하여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평가위원회는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충분한 객관적인 자료 증빙이 가능한 경우에만 한하여 인정할 수 있는 학습성과 성취도를 결정한다. | |
화학공학전문 프로그램의 전입생 세부 수용 규정 | ||
(2018년 2월 12일 개정, 2018년 3월 1일 시행) (2018년 7월 10일 개정, 2018년 8월 1일 시행)
|
학습성과 항목 | 성취도 달성 최소요건 | |
---|---|---|
1 | 수학, 기초 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미분적분학(1), 일반물리학(1),화공양론(1), 열과물질전달 |
2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졸업논문 작성 |
3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졸업논문 작성 |
4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설계관련 교과목 12학점 이수 |
5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설계 포트폴리오 작성 |
6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화학신소재설계 또는 화학신소재공합설계 (Capstone design) 이수 |
7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졸업논문 발표 |
8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졸업논문 작성 |
9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공학인 윤리강령 암기 |
10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전문교양 교과목 12학점 이수 |
PO 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
---|---|---|---|---|---|---|---|---|---|---|---|---|---|---|---|---|---|---|---|---|---|---|---|---|---|---|---|---|---|---|---|---|---|---|---|---|---|---|---|---|---|---|---|---|---|---|---|---|---|---|---|---|---|---|---|---|---|---|---|---|---|---|---|---|---|---|---|---|---|---|---|---|---|---|---|---|---|---|---|---|---|---|---|---|---|---|---|---|---|---|---|---|---|---|---|---|---|---|---|---|---|---|---|---|---|---|---|---|---|---|---|---|---|---|---|---|---|---|---|---|---|---|---|
순 환 형 자 율 개 선 | 수행준거 | PC | 기초과학/공학적 이론 및 수학적 방법론을 바탕으로 화학공학 분야에서 다루는 기본 전공분야 및 심화전공분야에서 다루는 문제들을 해결 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Level 3 (상): 기초과학/수학/공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화학공학의 심화전공분야 수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Level 2 (중): 기초과학/수학/공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화학공학의 기본전공분야 수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Level 1 (하): 기초과학/수학/공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기초공학 수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달성목표 | 졸업 시까지 전체 졸업생의 40% 이상이 중등급 이상 | ||||||||||||||||||||||||||||||||||||||||||||||||||||||||||||||||||||||||||||||||||||||||||||||||||||||||||||||||||||||||||
교육과정 |
|
||||||||||||||||||||||||||||||||||||||||||||||||||||||||||||||||||||||||||||||||||||||||||||||||||||||||||||||||||||||||||
측정평가 | 평가도구 | 졸업논문 | 설계포트폴리오 | ||||||||||||||||||||||||||||||||||||||||||||||||||||||||||||||||||||||||||||||||||||||||||||||||||||||||||||||||||||||||
평가기준 | 상 (5): 고분자/전자/나노/환경/생명 분야에 적용함 중 (3): 유기화학/물리화학/열역학/유체역학/열과 물질전달/반응공학/공정제어 지식을 활용함 하 (1): 수학/일반화학/일반물리 이론을 활용함 | 상 (5): 고분자/전자/나노/환경/생명 분야에 적용내용을 논리적으로 발표함 중 (3): 유기화학/물리화학/열역학/유체역학/열과 물질전달/반응공학/공정제어 지식 활용내용을 논리적으로 발표함 하 (1): 수학/일반화학/일반물리 이론 활용을 논리적으로 발표함 | |||||||||||||||||||||||||||||||||||||||||||||||||||||||||||||||||||||||||||||||||||||||||||||||||||||||||||||||||||||||||
루브릭 (Rubrics) | 상: 졸업논문 평가와 설계포트폴리오 평가가 모두 상 (상상) 중: 졸업논문 평가 중 이상, 설계포트폴리오 평가 중 이상 (중중, 중상) 하: 졸업논문 평가와 설계포트폴리오 평가에서 하나 이상의 하 (중하, 하하) |
||||||||||||||||||||||||||||||||||||||||||||||||||||||||||||||||||||||||||||||||||||||||||||||||||||||||||||||||||||||||||
측정실행 | 1년 주기로 매해 12월에 측정을 시행하고 결과를 수집 | ||||||||||||||||||||||||||||||||||||||||||||||||||||||||||||||||||||||||||||||||||||||||||||||||||||||||||||||||||||||||||
분석평가 | 3년 주기로 동계방학 중에 측정결과의 분석 실시 | ||||||||||||||||||||||||||||||||||||||||||||||||||||||||||||||||||||||||||||||||||||||||||||||||||||||||||||||||||||||||||
개선 (CQI) | 분석결과의 피드백을 통해 목표달성시 달성목표 상향조정 및 평가체계 개선, 목표 미달성시 문제점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개선 | ||||||||||||||||||||||||||||||||||||||||||||||||||||||||||||||||||||||||||||||||||||||||||||||||||||||||||||||||||||||||||
공개 | 강의계획서, 프로그램운영규정, 공학인증안내서, 홈페이지, 학부게시판 |
PO 2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
---|---|---|---|---|---|---|---|---|---|---|---|---|---|---|---|---|---|---|---|---|---|---|---|---|---|---|---|---|---|---|---|---|---|---|---|---|---|---|---|---|---|---|---|---|---|
순 환 형 자 율 개 선 | 수행준거 | PC | 화학 공학문제 해결을 위한 효율적 실험을 설계, 수행하고, 얻어진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Level 3 (상): 구체적 실험에 대한 배경지식을 포함한 실험자료를 수집하고, 계획을 수립 및 실험을 수행하여 화학공학 심화 수준의 분석을 할 수 있다. Level 2 (중): 실험자료를 수집하고, 계획을 수립 및 실험을 수행하여 기본적인 수준의 분석을 할 수 있다. Level 1 (하): 실험자료를 수집하고 기초적인 수준에서 분석할 수 있다. |
||||||||||||||||||||||||||||||||||||||||||||
달성목표 | 졸업 시까지 전체 졸업생의 50% 이상이 중등급 이상 | ||||||||||||||||||||||||||||||||||||||||||||
교육과정 |
|
||||||||||||||||||||||||||||||||||||||||||||
측정평가 | 평가도구 | 졸업논문 | 설계포트폴리오 | ||||||||||||||||||||||||||||||||||||||||||
평가기준 | 상 (5): 실험결과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타탕한 결론을 도출함 중 (3): 실험목표와 방법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수행함 하 (1): 보고서/논문/서적/인터넷 자료 등을 조사 분석함 | 상 (5): 설계결과와 도출한 결론을 논리적으로 발표함. 중 (3): 설계목표와 방법을 논리정연하게 제시함 하 (1): 자료조사 및 분석내용이 체계적임 | |||||||||||||||||||||||||||||||||||||||||||
루브릭 (Rubrics) | 상: 졸업논문 평가와 설계포트폴리오 평가가 모두 상 (상상) 중: 졸업논문 평가 중 이상, 설계포트폴리오 평가 중 이상 (중중, 중상) 하: 졸업논문 평가와 설계포트폴리오평가에서 하나 이상의 하 (중하, 하하) |
||||||||||||||||||||||||||||||||||||||||||||
측정실행 | 1년 주기로 매해 12월에 측정을 시행하고 결과를 수집 | ||||||||||||||||||||||||||||||||||||||||||||
분석평가 | 3년 주기로 동계방학 중에 측정결과의 분석 실시 | ||||||||||||||||||||||||||||||||||||||||||||
개선 (CQI) | 분석결과의 피드백을 통해 목표달성시 달성목표 상향조정 및 평가체계 개선, 목표 미달성시 문제점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개선 | ||||||||||||||||||||||||||||||||||||||||||||
공개 | 강의계획서, 프로그램운영규정, 공학인증안내서, 홈페이지, 학부게시판 |
PO 3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
---|---|---|---|---|---|---|---|---|---|---|---|---|---|---|---|---|---|---|---|---|---|---|---|---|---|---|---|---|---|---|---|---|---|---|---|---|---|---|---|---|---|---|---|---|---|---|---|---|---|---|---|---|---|---|---|---|---|---|---|---|---|---|---|---|---|---|---|---|---|---|---|---|---|---|---|---|---|---|---|---|---|---|---|---|---|---|---|---|---|---|---|---|---|---|---|---|---|---|---|
순 환 형 자 율 개 선 | 수행준거 | PC | 주어진 화학공학 문제의 공학적 특성을 정확히 파악, 고려해야 할 변수들의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고 문제해결에 제한이 되는 요소들을 찾아내고 이러한 문제 파악을 바탕으로 화학공학적 지식을 응용하여 공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Level 3 (상): 심화 수준의 화학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이에 대한 체계적 공식화가 가능하다. Level 2 (중): 기본적인 수준의 화학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이에 대한 체계적 공식화가 가능하다. Level 1 (하): 기초적인 수준에서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그 적용범위를 파악할 수 있다. |
||||||||||||||||||||||||||||||||||||||||||||||||||||||||||||||||||||||||||||||||||||||||||||||||||
달성목표 | 졸업 시까지 전체 졸업생의 40% 이상이 중등급 이상 | ||||||||||||||||||||||||||||||||||||||||||||||||||||||||||||||||||||||||||||||||||||||||||||||||||
교육과정 |
|
||||||||||||||||||||||||||||||||||||||||||||||||||||||||||||||||||||||||||||||||||||||||||||||||||
측정평가 | 평가도구 | 졸업논문 | 설계포트폴리오 | ||||||||||||||||||||||||||||||||||||||||||||||||||||||||||||||||||||||||||||||||||||||||||||||||
평가기준 | 상 (5): 화학공학 공식/모델에 타당한 가설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함 중 (3): 문제해결에 필요한 화학공학 공식 또는 모델을 설정함 하 (1): 주어진 문제의 화학공학적 측면을 파악함 | 상 (5): 가설의 타당성과 이를 적용한 문제해결을 논리적으로 발표함. 중 (3): 문제해결을 위해 선정한 화학공학공식/모델의 적절성을 합리적으로 설명함 하 (1): 주어진 문제의 화학공학적 측면을 논리적으로 발표함 | |||||||||||||||||||||||||||||||||||||||||||||||||||||||||||||||||||||||||||||||||||||||||||||||||
루브릭 (Rubrics) | 상: 졸업논문 평가와 설계포트폴리오 평가가 모두 상 (상상) 중: 졸업논문 평가 중 이상, 설계포트폴리오 평가 중 이상 (중중, 중상) 하: 졸업논문 평가와 설계포트폴리오 평가에서 하나 이상의 하 (중하, 하하) |
||||||||||||||||||||||||||||||||||||||||||||||||||||||||||||||||||||||||||||||||||||||||||||||||||
측정실행 | 1년 주기로 매해 12월에 측정을 시행하고 결과를 수집 | ||||||||||||||||||||||||||||||||||||||||||||||||||||||||||||||||||||||||||||||||||||||||||||||||||
분석평가 | 3년 주기로 동계방학 중에 측정결과의 분석 실시 | ||||||||||||||||||||||||||||||||||||||||||||||||||||||||||||||||||||||||||||||||||||||||||||||||||
개선 (CQI) | 분석결과의 피드백을 통해 목표달성시 달성목표 상향조정 및 평가체계 개선, 목표 미달성시 문제점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개선 | ||||||||||||||||||||||||||||||||||||||||||||||||||||||||||||||||||||||||||||||||||||||||||||||||||
공개 | 강의계획서, 프로그램운영규정, 공학인증안내서, 홈페이지, 학부게시판 |
PO 4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
---|---|---|---|---|---|---|---|---|---|---|---|---|---|---|---|---|---|---|---|---|---|---|---|---|---|---|---|---|---|---|---|---|---|---|---|---|---|---|---|---|---|---|---|---|---|---|---|---|---|---|---|---|---|---|---|---|---|---|---|---|---|---|---|---|---|---|---|---|---|---|---|---|---|---|---|
순 환 형 자 율 개 선 | 수행준거 | PC | 화학 공학 문제 해결에 필요한 최신 정보, 전문 기술, 연구 결과, 실험 방법, 최신 공학 도구를 파악하고 이를 활용하여 실제 제시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Level 3 (상): 화학공학 문제 해결에 요구되는 기술, 방법, 도구에 대한 지식을 확보하고 이를 심화 수준의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다. Level 2 (중): 화학공학 문제 해결에 요구되는 기술, 방법, 도구에 대한 지식을 확보하고 이를 기본적인 수준의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다. Level 1 (하): 화학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에 대한 기본지식을 보유함 |
||||||||||||||||||||||||||||||||||||||||||||||||||||||||||||||||||||||||||
달성목표 | 졸업 시까지 전체 졸업생의 60% 이상이 중등급 이상 | ||||||||||||||||||||||||||||||||||||||||||||||||||||||||||||||||||||||||||
교육과정 |
|
||||||||||||||||||||||||||||||||||||||||||||||||||||||||||||||||||||||||||
측정평가 | 평가도구 | 졸업논문 | 설계포트폴리오 | ||||||||||||||||||||||||||||||||||||||||||||||||||||||||||||||||||||||||
평가기준 | 상 (5): 과제해결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를 활용하여 측정한 결과를 논리적으로 분석함 중 (3): 과제해결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를 체계적인 실행조건을 설정하여 측정에 활용함 하 (1): 과제해결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를 적합하게 선정 제시함 - 화학공학 실험도구 (초자 등), 분석기기(NMR, IR, XRD, SEM, TEM, Microscopes 등), 모델링 프로그램 (Matlab 등) | 상 (5): 과제해결에 필요한 기술, 방법, 공학도구를 활용하여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설득력 있게 발표함 중 (3): 과제해결에 필요한 기술, 방법에 필요한 구체적인 공학도구를 제시함 하 (1): 과제해결에 필요한 기술과 방법을 논리적으로 발표함 | |||||||||||||||||||||||||||||||||||||||||||||||||||||||||||||||||||||||||
루브릭 (Rubrics) | 상: 졸업논문 평가와 설계포트폴리오 평가가 모두 상 (상상) 중: 졸업논문 평가 중 이상, 설계포트폴리오 평가 중 이상 (중중, 중상) 하: 졸업논문 평가와 설계포트폴리오 평가에서 하나 이상의 하 (중하, 하하) |
||||||||||||||||||||||||||||||||||||||||||||||||||||||||||||||||||||||||||
측정실행 | 1년 주기로 매해 12월에 측정을 시행하고 결과를 수집 | ||||||||||||||||||||||||||||||||||||||||||||||||||||||||||||||||||||||||||
분석평가 | 3년 주기로 동계방학 중에 측정결과의 분석 실시 | ||||||||||||||||||||||||||||||||||||||||||||||||||||||||||||||||||||||||||
개선 (CQI) | 분석결과의 피드백을 통해 목표달성시 달성목표 상향조정 및 평가체계 개선, 목표 미달성시 문제점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개선 | ||||||||||||||||||||||||||||||||||||||||||||||||||||||||||||||||||||||||||
공개 | 강의계획서, 프로그램운영규정, 공학인증안내서, 홈페이지, 학부게시판 |
PO 5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
---|---|---|---|---|---|---|---|---|---|---|---|---|---|---|---|---|---|---|---|---|---|---|---|---|---|---|---|---|---|---|---|---|---|---|---|---|---|---|---|
순 환 형 자 율 개 선 | 수행준거 | PC | 화학 공정 및 재료를 정확히 파악하고 필요한 시스템, 요소, 세부 공정의 설계 변수로부터 최적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Level 3 (상): 화학공학의 시스템, 구성 요소, 공정의 설계에 요구되는 각종 변수에 대해 알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현실적 제한조건이 반영된 심화 수준의 화학공학 설계를 할 수 있다. Level 2 (중): 화학공학의 시스템, 구성 요소, 공정의 설계에 요구되는 각종 변수에 대해 알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본적인 수준의 화학공학 설계를 할 수 있다. Level 1 (하): 화학공학의 시스템, 구성 요소, 공정의 설계에 요구되는 각종 변수에 대해 알고 있다. |
||||||||||||||||||||||||||||||||||||||
달성목표 | 졸업 시까지 전체 졸업생의 40% 이상이 중등급 이상 | ||||||||||||||||||||||||||||||||||||||
교육과정 |
|
||||||||||||||||||||||||||||||||||||||
측정평가 | 평가도구 | 졸업논문 | 설계포트폴리오 | ||||||||||||||||||||||||||||||||||||
평가기준 | 상 (5): 6개의 현실적 제한요건을 적용하여 최적설계를 수행함 중 (3): 시스템, 구성요소, 세부공정의 설계변수를 체계적으로 설정함 하 (1): 시스템, 구성요소, 세부공정의 설계변수를 정확히 파악함 | 상 (5): 현실적 제한요건을 고려한 최적 설계 내용을 발표함 중 (3): 시스템, 구성요소, 세부공정의 설계변수 설정 내용을 논리적으로 발표함 하 (1): 시스템, 구성요소, 세부공정의 설계변수에 대해 정확히 발표함 | |||||||||||||||||||||||||||||||||||||
루브릭 (Rubrics) | 상: 졸업논문 평가와 설계포트폴리오 평가가 모두 상 (상상) 중: 졸업논문 평가 중 이상, 설계포트폴리오 평가 중 이상 (중중, 중상) 하: 졸업논문 평가와 설계포트폴리오 평가에서 하나 이상의 하 (중하, 하하) |
||||||||||||||||||||||||||||||||||||||
측정실행 | 1년 주기로 매해 12월에 측정을 시행하고 결과를 수집 | ||||||||||||||||||||||||||||||||||||||
분석평가 | 3년 주기로 동계방학 중에 측정결과의 분석 실시 | ||||||||||||||||||||||||||||||||||||||
개선 (CQI) | 분석결과의 피드백을 통해 목표달성시 달성목표 상향조정 및 평가체계 개선, 목표 미달성시 문제점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개선 | ||||||||||||||||||||||||||||||||||||||
공개 | 강의계획서, 프로그램운영규정, 공학인증안내서, 홈페이지, 학부게시판 |
PO 6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
---|---|---|---|---|---|---|---|---|---|---|---|---|---|---|---|---|---|---|---|---|---|
순 환 형 자 율 개 선 | 수행준거 | PC | 복합 학제적 팀의 전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 간 업무분담 체계를 파악하고, 타구성원과의 협력방안을 충분히 발표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Level 3 (상): 복합 학제적 팀 과제 수행에 성실하게 참석하고 이를 통해 화학공학의 심화 문제해결 방안을 수립할 수 있으며, 이를 능숙하게 발표할 수 있다. Level 2 (중): 복합 학제적 팀 과제 수행에 성실하게 참석하고 이를 통해 화학공학의 기본적인 문제해결 방안을 수립할 수 있으며, 이를 발표할 수 있다. Level 1 (하): 복합 학제적 팀 과제 수행에 성실하게 참석하고 이의 결과를 기초적인 수준에서 발표할 수 있다. |
||||||||||||||||||||
달성목표 | 졸업 시까지 전체 졸업생의 50% 이상이 중등급 이상 | ||||||||||||||||||||
교육과정 |
|
||||||||||||||||||||
측정평가 | 평가도구 | 출구조사 | 설계포트폴리오 | ||||||||||||||||||
평가기준 | 상 (5): 복합학제간 과제수행에서 리더로서 참여 또는 발표를 진행함 중 (3): 복합학제간 과제수행을 위한 팀활동을 하였음 하 (1): 복합학제간 과제에 참여한 적이 없음 | 상 (5): 5회 이상 팀과제에서 리더로서 참여 또는 발표를 진행함 중 (3): 5회 이상 팀과제에서 분담된 업무를 활발히 수행함 하 (1): 5회 이하의 팀과제에서 분담된 업무를 수행함 | |||||||||||||||||||
루브릭 (Rubrics) | 상: 출구조사 평가와 설계포트폴리오 평가가 모두 상 (상상) 중: 줄구조사 평가 중 이상, 설계포트폴리오 평가 중 이상 (중중, 중상) 하: 출구조사 평가와 설계포트폴리오 평가에서 하나 이상의 하 (중하, 하하) |
||||||||||||||||||||
측정실행 | 1년 주기로 매해 12월에 측정을 시행하고 결과를 수집 | ||||||||||||||||||||
분석평가 | 3년 주기로 동계방학 중에 측정결과의 분석 실시 | ||||||||||||||||||||
개선 (CQI) | 분석결과의 피드백을 통해 목표달성시 달성목표 상향조정 및 평가체계 개선, 목표 미달성시 문제점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개선 | ||||||||||||||||||||
공개 | 강의계획서, 프로그램운영규정, 공학인증안내서, 홈페이지, 학부게시판 |
PO 7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
---|---|---|---|---|---|---|---|---|---|---|---|---|---|---|---|---|---|---|---|---|---|---|---|---|---|---|---|---|---|---|---|---|---|---|---|---|---|---|---|---|---|---|---|---|---|---|---|---|---|---|---|
순 환 형 자 율 개 선 | 수행준거 | PC | 화학공학적 특성을 반영하는 논리적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발표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Level 3 (상): 졸업논문과 구두발표를 통해 심화 수준의 화학공학 문제 해결 능력이 있음을 설득력 있으면서도 능숙하게 표현할 수 있다. Level 2 (중): 졸업논문과 구두발를 통해 기본적인 수준의 화학공학 문제 해결 능력이 있음을 표현할 수 있다. Level 1 (하): 졸업논문과 구두발표를 통해 자신이 준비한 자료를 전달할 수 있다. |
||||||||||||||||||||||||||||||||||||||||||||||||||
달성목표 | 졸업 시까지 전체 졸업생의 60% 이상이 중등급 이상 | ||||||||||||||||||||||||||||||||||||||||||||||||||
교육과정 |
|
||||||||||||||||||||||||||||||||||||||||||||||||||
측정평가 | 평가도구 | 설계포트폴리오 | 공인영어시험성적/영어강의 수강 | ||||||||||||||||||||||||||||||||||||||||||||||||
평가기준 | 상 (5): 명확한 용어를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발표와 질의에 대해 응답함 중 (3): 설계발표시 8개의 구성항목을 모두 사용하여 체계적으로 발표함 하 (1): 설계발표시 하기 항목들 중 8개 항목이하의 항목들로 구성됨 – 필요성, 동기, 목적, 선행기술, 해결방안, 기술, 설계, 기대효과 및 개선방향, 참고문헌 | 상 (5): 토익 800점 이상 또는 수강한 원어강의 4개 이상 중 (3): 토익 700~800점 또는 수강한 원어강의 4개 하 (1): 토익 700점 이하 또는 수강한 원어강의 4개 이하 | |||||||||||||||||||||||||||||||||||||||||||||||||
루브릭 (Rubrics) | 상: 설계포트폴리오 평가와 영어성적 평가가 모두 상 (상상) 중: 설계포트폴리오 평가 중 이상, 영어성적 중 이상 (중중, 중상) 하: 설계포트폴리오 평가와 영어성적에서 하나 이상의 하 (중하, 하하) |
||||||||||||||||||||||||||||||||||||||||||||||||||
측정실행 | 1년 주기로 매해 12월에 측정을 시행하고 결과를 수집 | ||||||||||||||||||||||||||||||||||||||||||||||||||
분석평가 | 3년 주기로 동계방학 중에 측정결과의 분석 실시 | ||||||||||||||||||||||||||||||||||||||||||||||||||
개선 (CQI) | 분석결과의 피드백을 통해 목표달성시 달성목표 상향조정 및 평가체계 개선, 목표 미달성시 문제점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개선 | ||||||||||||||||||||||||||||||||||||||||||||||||||
공개 | 강의계획서, 프로그램운영규정, 공학인증안내서, 홈페이지, 학부게시판 |
PO 8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
---|---|---|---|---|---|---|---|---|---|---|---|---|---|---|---|
순 환 형 자 율 개 선 | 수행준거 | PC | 화학공학기술의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거시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그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Level 3 (상): 화학공학기술의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대해 파악하고 있으며 이의 중요성에 대해 우수한 수준으로 설명할 수 있다. Level 2 (중): 화학공학기술의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대해 파악하고 있으며 이의 중요성에 대해 기본적인 수준으로 설명할 수 있다. Level 1 (하): 화학공학기술의 경제적 파급효과 및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중요성을 간단히 설명할 수 있다. |
||||||||||||||
달성목표 | 졸업 시까지 전체 졸업생의 60% 이상이 중등급 이상 | ||||||||||||||
교육과정 |
|
||||||||||||||
측정평가 | 평가도구 | 출구조사 | 졸업논문 | ||||||||||||
평가기준 | 상 (5): 화학공학기술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파급효과를 모두 기술함 중 (3): 화학공학기술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파급효과 중 두가지를 기술함 하 (1): 화학공학기술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중 한가지를 기술함 | 상 (5): 원가, 안정성,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심도 있게 기술함 중 (3): 원가, 안정성,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 중 두 가지를 기술함 하 (1): 원가, 안정성,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 중 한 가지를 기술함 | |||||||||||||
루브릭 (Rubrics) | 상: 졸업논문 평가와 출구조사 평가가 모두 상 (상상) 중: 졸업논문 평가 중 이상, 출구조사 평가 중 이상 (중중, 중상) 하: 졸업논문 평가와 출구조사 평가에서 하나 이상의 하 (중하, 하하) |
||||||||||||||
측정실행 | 1년 주기로 매해 12월에 측정을 시행하고 결과를 수집 | ||||||||||||||
분석평가 | 3년 주기로 동계방학 중에 측정결과의 분석 실시 | ||||||||||||||
개선 (CQI) | 분석결과의 피드백을 통해 목표달성시 달성목표 상향조정 및 평가체계 개선, 목표 미달성시 문제점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개선 | ||||||||||||||
공개 | 강의계획서, 프로그램운영규정, 공학인증안내서, 홈페이지, 학부게시판 |
PO 9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
---|---|---|---|---|---|---|---|---|---|---|---|---|---|---|---|
순 환 형 자 율 개 선 | 수행준거 | PC | 화학공학자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지식의 윤리적인 사용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Level 3 (상): 화학공학자의 윤리강령을 숙지하고 명쾌하게 답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사회적 책임에 대해 능숙하게 설명할 수 있다. Level 2 (중): 화학공학자의 윤리강령을 숙지하고 명쾌하게 답할 수 있다. Level 1 (하): 화학공학자의 윤리강령을 기초적인 수준에서 이해하고 간단하게 답할 수 있다. |
||||||||||||||
달성목표 | 졸업 시까지 전체 졸업생의 60% 이상이 중등급 이상 | ||||||||||||||
교육과정 |
|
||||||||||||||
화학공학도 윤리강령 | 나는 화학공학 엔지니어로서 나의 전문지식과 기능을 인류복지의 개선과 발전을 위하여 헌신할 것을 약속하며, 이를 위하여 최선의 능력을 다하겠습니다. 정직한 사업에만 참여하겠으며, 인류의 법도와 직업윤리의 최고 기준에 따라 살고 일하겠습니다. 기술적인 일에 대하여 진솔한 비판을 추구하며, 수용하고 제공한다. 또 오류를 범했을 시에는 이를 인정하고 바로잡으며 타인이 기여한 바를 올바르게 인정한다. 보수에 앞서 봉사를 개인의 이익에 앞서 명예와 임무를 그리고 다른 어떠한 가치보다도 공공복지를 먼저 생각할 것을 엄숙히 서약합니다. | ||||||||||||||
측정평가 | 평가도구 | 출구조사 | 설계포트폴리오 | ||||||||||||
평가기준 | 상 (5): 화학공학도의 윤리강령을 80%이상 기술함 중 (3): 화학공학도의 윤리강령을 50~80% 기술함 하 (1): 화학공학도의 윤리강령을 50%이하 기술함 |
상 (5): 환경오염/기후변화주제에 대한 질문에 화학공학도의 직업적, 윤리적 책임을 논리적으로 설명함. 중 (3): 환경오염/기후변화 주제에 대한 질문에 화학공학적 측면을 설명함 하 (1): 환경오염/기후변화의 문제점을 설명함 |
|||||||||||||
루브릭 (Rubrics) | 상: 출구조사 평가와 설계포트폴리오 평가가 모두 상 (상상) 중: 출구조사 평가 중 이상, 설계포트폴리오 평가 중 이상 (중중, 중상) 하: 출구조사 평가와 설계포트폴리오 평가에서 하나 이상의 하 (중하, 하하) |
||||||||||||||
측정실행 | 1년 주기로 매해 12월에 측정을 시행하고 결과를 수집 | ||||||||||||||
분석평가 | 3년 주기로 동계방학 중에 측정결과의 분석 실시 | ||||||||||||||
개선 (CQI) | 분석결과의 피드백을 통해 목표달성시 달성목표 상향조정 및 평가체계 개선, 목표 미달성시 문제점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개선 | ||||||||||||||
공개 | 강의계획서, 프로그램운영규정, 공학인증안내서, 홈페이지, 학부게시판 |
PO 10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
---|---|---|---|---|---|---|---|---|---|---|---|---|---|---|---|---|---|---|---|---|---|
순 환 형 자 율 개 선 | 수행준거 | PC | 자기개발 사례를 열거하고, 평생 교육을 통한 자기 개발의 중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아울러 독자적으로 향후 자기개발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설계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Level 3 (상): 평생학습의 일환으로 화학공학 심화수준에서 자기개발 사례 3개 이상을 성취할 수 있다. Level 2 (중): 자기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평생학습의 일환으로 화학공학 전공 기본적인 수준에서 2개의 자기개발을 수행할 수 있다. Level 1 (하): 평생학습의 일환으로 기초적인 수준에서 1개의 자기개발을 수행할 수 있다. |
||||||||||||||||||||
달성목표 | 졸업 시까지 전체 졸업생의 60% 이상이 중등급 이상 | ||||||||||||||||||||
교육과정 |
|
||||||||||||||||||||
측정평가 | 평가도구 | 출구조사 | 학생포트폴리오 | ||||||||||||||||||
평가기준 | 상 (5):자기개발 사례 3개 이상, 평생학습 필요성 서술, 구체적인 계획 서술 중 (3): 자기개발 사례 2개, 평생학습의 필요성 서술 하 (1): 자기개발 사례 1개, 평생학습의 필요성 서술 | 상 (5): 자기개발 사례 3개 이상 중 (3): 자기개발 사례 2개 하 (1): 자기개발 사례 1개 이하 | |||||||||||||||||||
루브릭 (Rubrics) | 상: 출구조사 평가와 포트폴리오 평가가 모두 상 (상상) 중: 출구조사 평가 중 이상, 포트폴리오 평가 중 이상 (중중, 중상) 하: 출구조사 평가와 포트폴리오 평가에서 하나 이상의 하 (중하, 하하) |
||||||||||||||||||||
측정실행 | 1년 주기로 매해 12월에 측정을 시행하고 결과를 수집 | ||||||||||||||||||||
분석평가 | 3년 주기로 동계방학 중에 측정결과의 분석 실시 | ||||||||||||||||||||
개선 (CQI) | 분석결과의 피드백을 통해 목표달성시 달성목표 상향조정 및 평가체계 개선, 목표 미달성시 문제점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개선 | ||||||||||||||||||||
공개 | 강의계획서, 프로그램운영규정, 공학인증안내서, 홈페이지, 학부게시판 |
화학공학전문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표 | ||||
---|---|---|---|---|
평가도구 | 출구조사 | |||
평가주체 | 평가위원회 | |||
평가대상 | 4학년 졸업예정자 성명: | |||
평가시기 | 4학년 2학기 종료 후 | |||
PO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고분자/전자/나노/환경/생명 분야에 적용함 | 유기화학/물리화학/열역학/유체역학/열과 물질전달/반응공학/공정제어 지식을 활용함 | 수학/일반화학/일반물리 이론을 활용함 | |
PO2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실험결과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타탕한 결론을 도출함 | 실험목표와 방법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수행함 | 보고서/논문/서적/인터넷 자료 등을 조사 분석함 | |
PO3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6개의 현실적 제한요건을 적용하여 최적설계를 수행함 | 스템, 구성요소, 세부공정의 설계변수를 체계적으로 설정함 | 시스템, 구성요소, 세부공정의 설계변수를 정확히 파악함 | |
PO4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화학공학 공식/모델에 타당한 가설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함 | 문제해결에 필요한 화학공학 공식 또는 모델을 설정함 | 주어진 문제의 화학공학적 측면을 파악함 | |
PO5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졸업논문의 용어, 문장구조, 문장전환이 논리적임 | 졸업논문이 10개의 구성항목을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구성됨 | 졸업논문이 10개 이하의 항목들로 구성됨 | |
PO6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환경오염/기후변화주제에 대한 질문에 화학공학도의 직업적, 윤리적 책임을 논리적으로 설명함. | 환경오염/기후변화 주제에 대한 질문에 화학공학적 측면을 설명함 | 환경오염/기후변화의 문제점을 설명함 | |
PO7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명확한 용어를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발표와 질의에 대해 응답함 | 명확한 용어를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발표함. | 발표자료의 구성이 체계적으로 갖추어짐 | |
PO8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넓은 지식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원가, 안정성,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심도 있게 기술함 | 원가, 안정성,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 중 두 가지를 기술함 | 원가, 안정성,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 중 한 가지를 기술함 | |
PO9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환경오염/기후변화주제에 대한 질문에 화학공학도의 직업적, 윤리적 책임을 논리적으로 설명함. | 환경오염/기후변화 주제에 대한 질문에 화학공학적 측면을 설명함 | 환경오염/기후변화의 문제점을 설명함 | |
PO10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설계주제의 시사적 논점과 사회적 영향에 대하여 화학공학적 관점에서 연계하여 설명함 | 설계주제의 시사적 논점과 사회정 영향에 대하여 설명함 | 설계 주제의 사회적 영향에 대해 설명함 | |
위와 같은 기준으로 심사함. 20 년 월 일 화학공학전문프로그램 평가위원회 위원 (서명) |
화학공학전문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표 | ||||
---|---|---|---|---|
평가도구 | 졸업논문 | |||
평가주체 | 평가위원회와 지도교수 | |||
평가대상 | 4학년 졸업예정자 성명: | |||
평가시기 | 4학년 2학기 종료 후 | |||
PO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고분자/전자/나노/환경/생명 분야에 적용함 | 유기화학/물리화학/열역학/유체역학/열과 물질전달/반응공학/공정제어 지식을 활용함 | 수학/일반화학/일반물리 이론을 활용함 | |
PO2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실험결과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타탕한 결론을 도출함 | 실험목표와 방법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수행함 | 보고서/논문/서적/인터넷 자료 등을 조사 분석함 | |
PO3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6개의 현실적 제한요건을 적용하여 최적설계를 수행함 | 스템, 구성요소, 세부공정의 설계변수를 체계적으로 설정함 | 시스템, 구성요소, 세부공정의 설계변수를 정확히 파악함 | |
PO4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화학공학 공식/모델에 타당한 가설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함 | 문제해결에 필요한 화학공학 공식 또는 모델을 설정함 | 주어진 문제의 화학공학적 측면을 파악함 | |
PO5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졸업논문의 용어, 문장구조, 문장전환이 논리적임 | 졸업논문이 10개의 구성항목을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구성됨 | 졸업논문이 10개 이하의 항목들로 구성됨 | |
PO8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넓은 지식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원가, 안정성,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심도 있게 기술함 | 원가, 안정성,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 중 두 가지를 기술함 | 원가, 안정성,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 중 한 가지를 기술함 | |
위와 같은 기준으로 심사함. 20 년 월 일 졸업논문 지도교수 (서명) 화학공학전문프로그램 평가위원회 위원 (서명) |
화학공학전문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표 | ||||
---|---|---|---|---|
평가도구 | 설계포트폴리오 | |||
평가주체 | 평가위원회와 지도교수 | |||
평가대상 | 4학년 졸업예정자 성명: | |||
평가시기 | 4학년 2학기 15주, 16주차 | |||
PO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고분자/전자/나노/환경/생명 분야에 적용함 | 유기화학/물리화학/열역학/유체역학/열과 물질전달/반응공학/공정제어 지식을 활용함 | 수학/일반화학/일반물리 이론을 활용함 | |
PO2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실험결과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타탕한 결론을 도출함 | 실험목표와 방법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수행함 | 보고서/논문/서적/인터넷 자료 등을 조사 분석함 | |
PO3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6개의 현실적 제한요건을 적용하여 최적설계를 수행함 | 스템, 구성요소, 세부공정의 설계변수를 체계적으로 설정함 | 시스템, 구성요소, 세부공정의 설계변수를 정확히 파악함 | |
PO4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화학공학 공식/모델에 타당한 가설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함 | 문제해결에 필요한 화학공학 공식 또는 모델을 설정함 | 주어진 문제의 화학공학적 측면을 파악함 | |
PO5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졸업논문의 용어, 문장구조, 문장전환이 논리적임 | 졸업논문이 10개의 구성항목을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구성됨 | 졸업논문이 10개 이하의 항목들로 구성됨 | |
PO6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환경오염/기후변화주제에 대한 질문에 화학공학도의 직업적, 윤리적 책임을 논리적으로 설명함. | 환경오염/기후변화 주제에 대한 질문에 화학공학적 측면을 설명함 | 환경오염/기후변화의 문제점을 설명함 | |
PO7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명확한 용어를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발표와 질의에 대해 응답함 | 명확한 용어를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발표함. | 발표자료의 구성이 체계적으로 갖추어짐 | |
PO9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환경오염/기후변화주제에 대한 질문에 화학공학도의 직업적, 윤리적 책임을 논리적으로 설명함. | 환경오염/기후변화 주제에 대한 질문에 화학공학적 측면을 설명함 | 환경오염/기후변화의 문제점을 설명함 | |
위와 같은 기준으로 심사함.
20 년 월 일 화학공학전문프로그램 평가위원회 위원 (서명) |
화학공학전문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표 | ||||
---|---|---|---|---|
평가도구 | 학생포트폴리오 | |||
평가주체 | 평가위원회 | |||
평가대상 | 4학년 졸업예정자 성명: | |||
평가시기 | 4학년 2학기 종료 후 | |||
PO10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자기개발 사례 3개 이상 | 자기개발 사례 2개 | 자기개발 사례 1개 이하 | |
위와 같은 기준으로 심사함. 20 년 월 일 화학공학전문프로그램 평가위원회 위원 (서명) |
관찰주체 | 관찰대상 | 관찰주기 | 관찰시기 | 관찰내용 |
---|---|---|---|---|
졸업논문 지도교수 | 4학년 | 정기 년1회 | 10-12월 | - 졸업논문 지도 평가 |
교내 전문상담센터 | 전체 재학생 | 수시 | 매학기말 | - 이용횟수, 심리상태, 취업 |
학생회/동아리 지도교수 | 학생회, 동아리 | 정기 년1회 | 10-12월 | - 학생회 활동 - 동아리 활동 관찰 |
평가위원회 | 각종 설문조사 | 정기 년1회 | 재학생:3-5월졸업생:10-12월 | - 인증에 대한 학생만족도 관찰 |
각종 수상실적/대회참가 | 정기 년1회 | 10-12월 | - 전공관련 수상/대회참가도 | |
재학생, 졸업생 | 정기 년1회 | 3-5월 | - 학사경고자, 휴학생 관찰 - 졸업생 성적표 분석 |
구분 | 내 용 |
---|---|
대상 | -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6차 학기 이상 수료한 학생 |
원칙 | - 인턴쉽의 대체인정학점은 공학인증 졸업학점에 합산하여 표기함. - 그 외 기타사항은 중앙대학교 산학협동인턴쉽 학점인정 기준에 따름. |
시기 | - 산학협동인턴쉽 종료 후 4주이내 |
주관 | - 프로그램운영위원회 |
절차 | 1. 학생신청 - 인턴쉽 시작 전 : □ 산학협동인턴쉽 희망하는 학생은 인턴쉽 시작 전 PD의 상담 및 허가를 받은 경우에 한하여 인턴쉽을 신청할 수 있음. - 인턴쉽 수행 후 : □ 인턴쉽을 수행하고, 종합인력개발센터(또는 교무처 학사운영과)에 서류를 제출하고 학점인정을 받음 □ 산학협동인턴쉽 종료후 4주 이내에 아래의 구비 서류를 학부사무실에 제출
-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주관하여 인턴쉽 포트폴리오를 검토함. 3. 결과 공고 - 심의 최종결과를 각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공고 |
학점 인정 | □ 설계포트폴리오가 충실히 작성되어 있는 경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