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공학교육인증

인증소개

인증개요

중앙대학교 교육목표

  1. 폭넓은 기초교육을 통해 자아를 형성하고 계발하는 자율적 교양인을 기른다.
  2. 전공분야의 이론에 능통하고 활용능력을 겸비한 실용적 전문인을 기른다.
  3. 깊이 있는 전문 연구역량과 학제적 연구역량을 겸비한 실험적 창조인을 기른다.
  4.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여 지역, 국가 및 인류 공동체에 기여하는 실천적 봉사인을 기른다.
  5. 전통을 발전적으로 계승하며 세계문화의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는 개방적 문화인을 기른다.

공과대학 / 창의ICT공과대학 교육목표

  1. 참된 인성을 바탕으로 윤리의식과 책임감을 갖춘 전인화된 공학인 양성
  2. 창의력, 전문기술력, 현장적응력을 겸비한 전문화 · 실용화된 공학인 양성
  3. 융복합 사회에서 학제간 다면성을 지향하는 국제화된 공학인 양성

공학교육인증의 개념

  •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으로 부터 인증을 받은 공학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이 실제 현장에서 성공적으로 투입 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음을 보증해 주는 제도
  • 기업과 사회, 졸업생, 재학생의 요구를 교과과정에 지속적으로 반영시킴으로써 졸업 후 공학 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증하며 나아가 전세계에서 전문 엔지니어로서 인정받고 일할 수 있는 제도

공학교육인증의 목적

  • 인증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실제 공학 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음을 보증한다.
  • 해당 교육기관이 인증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와 세분화된 공학 교육 프로그램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식별한다.
  • 공학 교육에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의 도입을 장려하며, 공학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자문에 응한다.
  •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인력을 배출할 수 있도록 기여한다.


실무적용 능력이 뛰어난 엔지니어 필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기술자 필요,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엔지니어 필요, 공학교육에 대한 국제표준화 작업 시행, 그러므로 공학교육인증의 필요성 대두.
1. 교육목표. 2. 학습성과. 3. 학생. 4. 교과영역. 5. 교수진. 6. 교육환경. 7. 전공분야별 인증기준. 1과 2가 3, 5, 6과 상호작용. 교과과정과 4, 7이 5와 6과 상호작용. 가운데 3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