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프로그램
학부명 | 프로그램 명칭 | |
---|---|---|
사회기반시스템 공학부 건설환경 플랜트공학과 |
인증 | 토목공학전문 |
Civil Engineering | ||
비인증 | 건설환경플랜트공학 | |
General Civil & Environmental Engineering |
학부명 | 학위명 | |
---|---|---|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건설환경 플랜트공학과 |
인증 | 토목공학사 |
Bachelor of Science in Civil Engineering | ||
비인증 | 공학사 | |
Bachelor of Science in Engineering |
구분 | 내용 | |||||||||||||||||||||||||||||||||||
---|---|---|---|---|---|---|---|---|---|---|---|---|---|---|---|---|---|---|---|---|---|---|---|---|---|---|---|---|---|---|---|---|---|---|---|---|
대상 |
- 공학교육인증을 희망하는 편입, 전과, 복학생 - 2013학년도 이후 전입생(편입생은 2016학년도 이후)은 필수 이수 |
|||||||||||||||||||||||||||||||||||
수용원칙 |
- 전입생의 수용학점은 공학교육인증 졸업학점에 합산하여 표기함. - 전적대학(학과)에서 취득한 학점과 상이한 경우는 최소 학점만 인정함. - 단, 외국인이거나 복수전공, 융합전공, 연계전공 선택 시 인증포기 가능. |
|||||||||||||||||||||||||||||||||||
수용시기 | - 전입한 첫 학기 개강 전 | |||||||||||||||||||||||||||||||||||
주관 | - 토목공학전문프로그램 평가위원회 | |||||||||||||||||||||||||||||||||||
졸업요건 | - 전입생에 대한 졸업요건 및 각종 평가/상담/관찰은 프로그램 소속 재학생의 기준과 동일하게 적용 | |||||||||||||||||||||||||||||||||||
인정절차 |
1. 학생신청 - 개강 후 첫 학기 수강신청 이전까지 아래의 구비 서류를 학부사무실에 제출 ・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이수 신청서 ・ 전적 대학(학과)의 성적증명서 ・ 기타 본인의 학업 이수를 입증할 수 있는 모든 자료 (강의계획서, 학생포트폴리오 등) 2. 심의·면접 - 평가위원회는 제출된 서류를 검토하며 필요에 따라 심층 면접으로 평가함 3. 최종 검토 - 프로그램별 심사결과를 공학교육혁신센터 운영위원회에서 최종 검토하여 반영함 4. 결과 공고 - 심의 최종 결과를 본인에게 통보 |
|||||||||||||||||||||||||||||||||||
학점인정 |
1. 전문교양 아래 표의 교과목 중 12학점 이상 이수(사회윤리 필수 이수) 하여야 하며, 전적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의 인정은 아래 학점 인정 기준에 따름.
편입학 시험에 응시한 과목과 이와 관련된 과목은 해당 MSC 과목(미적분학, 선형대수학)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함. 3. 전공 -편입생: 전 소속 대학의 성적표, 강의계획서, 레포트, 시험문제 제출, 심사 후 본 학부 과목과 동일한 내용의 교과목 (C학점 이상)만 학점 인정 -전과생: 전 소속 학과(부)의 성적표 제출, 심사 후 본 학부 과목과 동일한 내용의 교과목(C학점 이상)만 학점 인정 |
교과코드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개설학과(부) | 비고 | ||
---|---|---|---|---|---|---|---|
학과(부) | 학년 | 학기 | |||||
42757 | 건축설비 | 3 | 3 | 건축공학과 | 2 | 2 | |
29131 | 건축재료및구조실험 | 3 | 6 | 건축공학과 | 2 | 2 | |
42750 | 건축재료및시공(2) | 3 | 3 | 건축공학과 | 3 | 1 | |
29137 | 건축공사비견적 | 3 | 3 | 건축공학과 | 3 | 2 | |
29142 | 건축공정관리 | 3 | 3 | 건축공학과 | 3 | 2 | |
32011 | 열과물질전달 | 3 | 3 | 화학신소재공학부 | 3 | 2 | |
24598 | 화공열역학 | 3 | 3 | 화학신소재공학부 | 3 | 1 | |
33744 | 공정제어 | 3 | 3 | 화학신소재공학부 | 3 | 2 | |
40338 | 열역학및연습(1) | 3 | 4 | 기계공학부 | 2 | 1 | |
14573 | 열전달 | 3 | 3 | 기계공학부 | 3 | 2 | |
40345 | 진동/계측시스템실험 | 3 | 6 | 기계공학부 | 3 | 2 | |
42409 | 캐드와그래픽스 | 3 | 3 | 기계공학부 | 3 | 2 | |
35778 | 에너지환경공학 | 3 | 3 | 기계공학부 | 4 | 1 | |
50227 | 에너지공학개론 | 3 | 3 | 에너지시스템공학부 | 2 | 1 | |
47862 | 원자력공학개론 | 3 | 3 | 에너지시스템공학부 | 3 | 1 | 원자력전공 |
47728 | 에너지시스템설계기초 | 3 | 3 | 에너지시스템공학부 | 4 | 1 | |
47858 | 발전플랜트계통공학 | 3 | 3 | 에너지시스템공학부 | 4 | 1 | 발전기계전공 |
47727 | 신재생에너지 | 3 | 3 | 에너지시스템공학부 | 3 | 2 |
평가도구 | 졸업생 설문조사 | 다양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한 유기적이고 종합적인 연계능력을 갖추고 있다. (1~5점 제시) |
---|---|---|
산업체 설문조사 |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졸업생들이 다양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한 유기적이고 종합적인 연계능력을 갖추고 있다.(1~5점제시) | |
채점기준 | 졸업생 설문조사 | 상: 졸업생 설문조사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가 5점 |
중: 졸업생 설문조사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가 3점 또는 4점 | ||
하: 졸업생 설문조사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가 1점 또는 2점 | ||
산업체 설문조사 | 상: 산업체 설문조사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가 4점 이상 | |
중: 산업체 설문조사 해당 문항에 대한 성취도 결과가 3~4점 사이 | ||
하: 산업체 설문조사 해당 문항에 대한 성취도 결과가 3점 미만 | ||
실시모델 | 목표 | 각 평가도구의 결과에서 60%가 “중”레벨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 |
실행 | ·교육목표와 연관된 학습성과를 충분히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함. ·학습성과와 관련한 항목의 질문을 통해 성과를 분석한다. 설문조사중 직업능력 1,2, 취업률 1,2 산업체는 10-7, 10-2로 평가 |
|
측정 | 평가위원회는 매년 설문조사를 통하여 목표 달성 여부를 측정함 . | |
평가 | 목표가 달성된 경우, 운영위원회는 달성목표를 상향조정을 심의/의결함. 목표달성이 미진한 경우, 평가위원회 및 교육과정위원회는 프로그램CQI보고서를 바탕으로 학습성과-교육과정 개선안을 마련하고, 운영위원회는 개선안을 심의/의결함. 본 평가 및 개선은 매 3년 주기로 실시함. | |
공개 | 목표의 달성 정도는 학부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평가도구 | 졸업생 설문조사 | 실용적 교육방법을 통한 현장밀착형 실무적응 능력을 갖추고 있다. (1~5점 제시) |
---|---|---|
산업체 설문조사 |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졸업생들이 실용적 교육방법을 통한 현장밀착형 실무적응 능력을 갖추고 있다. (1~5점제시) | |
채점기준 | 졸업생 설문조사 | 상 : 졸업생 설문조사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가 5 점 |
중 : 졸업생 설문조사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가 3 점 또는 4 점 | ||
하 : 졸업생 설문조사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가 1 점 또는 2 점 | ||
산업체 설문조사 | 상 : 산업체 설문조사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가 4 점 이상 | |
중 : 산업체 설문조사 해당 문항에 대한 성취도 결과가 3~4 점 사이 | ||
하 : 산업체 설문조사 해당 문항에 대한 성취도 결과가 3 점 미만 | ||
실시모델 | 목표 | 각 평가도구의 결과에서 60% 가 “ 중 ” 레벨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 . |
실행 | ·교육목표와 연관된 학습성과를 충분히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함. ·학습성과와 관련한 항목의 질문을 통해 성과를 분석한다. ·설문조사중 직업능력 3,4, 취업률 1,2 산업체는 10-8,10-5로 평가 |
|
측정 | 평가위원회는 매년 설문조사를 통하여 목표 달성 여부를 측정함 . | |
평가 | 목표가 달성된 경우 , 운영위원회는 달성목표를 상향조정을 심의 / 의결함 . 목표달성이 미진한 경우 , 평가위원회 및 교육과정위원회는 프로그램 CQI 보고서를 바탕으로 학습성과 - 교육과정 개선안을 마련하고 , 운영위원회는 개선안을 심의 / 의결함 . 본 평가 및 개선은 매 3 년 주기로 실시함 . | |
공개 | 목표의 달성 정도는 학부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
평가도구 | 졸업생 설문조사 | 융복합 시대를 유연하게 리드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을 갖추고 있다. (1~5점 제시) |
---|---|---|
산업체 설문조사 |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졸업생들이 융복합 시대를 유연하게 리드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을 갖추고 있다. (1~5점제시) |
|
채점기준 | 졸업생 설문조사 | 상 : 졸업생 설문조사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가 5 점 |
중 : 졸업생 설문조사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가 3 점 또는 4 점 | ||
하 : 졸업생 설문조사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가 1 점 또는 2 점 | ||
산업체 설문조사 | 상 : 산업체 설문조사 해당 문항에 대한 점수가 4 점 이상 | |
중 : 산업체 설문조사 해당 문항에 대한 성취도 결과가 3~4 점 사이 | ||
하 : 산업체 설문조사 해당 문항에 대한 성취도 결과가 3 점 미만 | ||
실시모델 | 목표 | 각 평가도구의 결과에서 60% 가 “ 중 ” 레벨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 . |
실행 | ·교육목표와 연관된 학습성과를 충분히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함. ·학습성과와 관련한 항목의 질문을 통해 성과를 분석한다. ·설문조사중 직업능력 5,6 취업률 1,2 산업체는 10-6, 10-3로 평가 |
|
측정 | 평가위원회는 매년 설문조사를 통하여 목표 달성 여부를 측정함. | |
평가 | 목표가 달성된 경우, 운영위원회는 달성목표를 상향조정을 심의 / 의결함. 목표달성이 미진한 경우, 평가위원회 및 교육과정위원회는 프로그램 CQI 보고서를 바탕으로 학습성과 - 교육과정 개선안을 마련하고, 운영위원회는 개선안을 심의 / 의결함. 본 평가 및 개선은 매 3 년 주기로 실시함. | |
공개 | 목표의 달성 정도는 학부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
구분 | 내용 | |
---|---|---|
대상 | -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6차 학기 이상 수료한 학생 | |
원칙 |
- 인턴쉽의 대체인정학점은 공학인증 졸업학점에 합산하여 표기함. - 해당 설계 교과목의 평가 기준 및 방법에 따라 평가함. - 그 외 기타사항은 중앙대학교 산학협동인턴쉽 학점인정 기준에 따름. |
|
시기 | - 산학협동인턴쉽 종료 후 4주이내 | |
주관 | -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 |
절차 |
|
|
수용시기 |
설계포트폴리오가 충실히 작성되어 있는 경우 • 설계포트폴리오 검토 및 발표평가(필요시)를 통하여 학점인정여부를 결정함. • 학점인정은 관련된 설계 교과목(3학점)으로 심사후 대체인정함. • 인턴쉽 인정학점 중, 프로그램에서 개설하고 있는 설계 교과목으로 인정된 학점만을 해당 프로그램의 공학교육인증 졸업학점에 합산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