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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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노소재공학전문

총칙 (2018. 10. 19. 제정)

  • 1.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은 중앙대학교 학칙 제48조 7항, 제60조 4항, 제61조 3항과 학사 운영 규정Ⅰ(학사) 제66조 2항의 3과 공학교육인증에 관한 규정 제9조 3항, 제10조 2항, 제13조에서 위임받아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 공학교육인증에 관한 규정을 다음과 같이 운영한다. (제정 2018.10.19.)
    2. 본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의 내규는 ‘공학교육혁신센터 세칙’에서 정의되지 않은 프로그램의 운영에 관한 사항을 정의한다.
    3. 본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의 내규의 내용은 본 내규의 ‘IV. 제 위원회 규정’에 제시된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의 발의를 거쳐 학부전체교수회의에서 소속 전임교수의 2/3의 동의를 통해 수정될 수 있다. (단, 소속교수는 학부전체교수회의를 통한 의결에 본인의 의결권을 학부장 또는 학부교수 중 타인에게 이메일이나 기타 증빙할 수 있는 방식으로 위임할 수 있다. 또한, 이와 동등한 수준의 동의를 거쳤음을 증명할 수 있는 여타의 방식으로 수정될 수 있다.) (제정 2018.10.19.)
    4. 본 내규는 ‘I. 교육목표’, ‘Ⅱ. 학습성과’, ‘Ⅲ. 학생’, ‘Ⅳ. 제 위원회 규정’, ‘Ⅴ. 활동규정’, ‘Ⅵ. 참여교수 역할’, ‘Ⅶ. 기타 사항’으로 이루어진다. (제정 2018.10.19.)

I. 교육목표

  • 1.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1) 나노소재시스템을 창의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능력 배양
    (2) 팀워크 및 리더십을 갖춘 국제적 수준의 공학인 양성
    (3) 사회적 책임인식 및 평생 자기개발을 통해 사회에 봉사하는 공학인 양성
  • 2. 교육목표의 개선 절차
    (1) 개선 주기: 교육목표의 적절성은 최대 3년 주기로 평가되어야 한다.
    (2) 시행 주체: 평가 행위의 전반은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서 주관한다.
    (3) 평가의 구성원: 평가에 참여할 수 있는 구성원은 다음과 같다.
    신입생: 프로그램의 신규 진입 단계에 있는 학생과 1차 학기 재학생
    재학생: 1학기 이상 본 프로그램의 교육 수혜 경험이 있는 학생
    졸업생: 졸업 후 2~3년이 경과한 학생
    산업체: 졸업생의 고용 및 활용에 관계하는 산업체 실무관리자
    참여교수: 프로그램의 전임교수
    (4) 평가 도구:
    설문조사: 각각의 구성원에 대해 설문조사를 통해 교육목표의 적절성을 평가한다.
    기타자료: 구성원의 수요 및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기타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5) 성취도 평가:
    교육목표의 성취도 평가는 평가 주기 내에서 다음의 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이루어진다.
    -. 졸업생 설문조사
    -. 산업체 설문조사
    -. 졸업생 진로분석
    운영위원회는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교육목표의 타당성과 졸업생의 교육목표 성취도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개선의 필요성을 평가하여야 한다.
    (6) 개선 절차:
    -. 운영위원회는 교육목표의 개선 필요성이 있다고 평가되었을 때 그 근거와 함께 중앙대학교의 교육목표, 프로그램의 학습성과와 연계된 개선 방안 적용 시기와 함께 학부 전체교수회의 또는 학부 전체교수에 대한 공지를 통해 제시한다.
    -. 교육목표의 개선은 학부전체 전임교수의 2/3의 동의를 통해 결정된다.
    -. 개선된 교육목표는 적용 시기와 함께 공학교육인증센터와 학부홈페이지, 학부게시판 등을 통해 적용시기 이전에 공개한다.
    -. 운영위원회는 교육목표 개선과 관련된 각종 양식의 개선 등 후속 조치를 관리한다.

II. 학습성과

  • 1. 학습성과 10 항목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의 학습성과는 다음과 같다.
    요약 학습성과 정의
    1 이론응용 나노소재공학에 적용되는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하여 나노소재공학 분야에서 다루는 문제해석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2 자료분석 주어진 공학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를 수집, 이해, 분석하여 실험 계획을 수립하고 체계적으로 수행하여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
    3 문제해결 주어진 공학문제를 정확히 인식하여 관련 정보를 수집, 이해, 분석하고 실험 및 해석 방법을 적용하여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4 공학실무 나노소재공학 실무에 관련한 전문 연구장비 및 최근의 연구결과(특허, 논문) 등을 공학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5 설계능력 나노소재시스템 및 요소, 공정설계에 관련한 공학이론과 정보를 적용하여 설계된 시스템, 요소 및 공정의 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능력
    6 팀워크 복합 학제적 팀 구성원간의 역할을 정의하고, 역할업무 추진계획을 세워 팀 구성원간의 조화, 협력을 통해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7 의사소통 자신의 의사를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표현할 수 있고 발표도구를 충분히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
    8 이해능력 거시적 관점에서 나노소재공학기술이 사회에 미치는 산업적, 경제적, 사회적 영향을 이해하고 나노소재공학기술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이해하는 능력
    9 책임인식 공학도로서 지녀야 할 직업적, 도덕적 책임이 무엇인지 인식하고 공학도의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식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는 능력
    10 평생교육 평생교육의 의미와 필요성을 인식하여 자신의 평생교육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
  • 2. 학습성과 평가도구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에서는 학습성과 평가를 위해 다음의 도구를 활용한다. 각 평가도구에서의 수행준거는 운영위원회를 통해 수정될 수 있다.
    (1) 졸업생 성적증명서: 졸업생 일부의 성적증명서를 토대로 교과목의 최소학습 성과를 기준으로 학습성과를 분석할 수 있다.
    (2) 학생 포트폴리오: 졸업생이 제작한 학생 포트폴리오를 토대로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 분석할 수 있다.
    (3) Capstone Design Fair: <종합설계> 과목에 대해 학생들의 설계 결과물을 토대로 학습성과를 분석한 결과를 해당과목의 과목장을 통해 수강 학생들의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 ․분석할 수 있다.
    (4) 졸업논문: 졸업생 일부의 졸업논문을 추출하여 결과물에 대해 학습성과의 성취도를 평가․분석할 수 있다.
    (5) 설문조사(졸업예정자): 일부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학습성과의 성취도를 평가․분석할 수 있다.
    (6) Exit Interview(EI) - 면접: 일부 졸업예정자을 대상으로 직접 면담을 통해 학습성과 유관 질문을 제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학습성과 달성도를 평가․분석할 수 있다.
    (7) 기타: 학습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기타 자료에 대해서 평가를 위한 수행 준거를 마련할 경우 이를 평가에 적용할 수 있다.
  • 3.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채점 기준
    (1) 운영위원회에서는 각각의 학습성과에 대해 수행준거를 결정하고 이를 근거로 평가를 수행한다.
    (2) 평가도구별 학습성과의 수행준거는 A, B, C의 단계로 적절히 변경될 수 있다. 프로그램의 수행준거의 수준은 다음에 근거해 정의되었다.
    A: 상위 30% 이상의 일부 우수 학생이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준
    B: 상위 30-60%의 학생이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수준
    C: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 대부분이 달성할 것을 목표로 하는 최소한의 수준
    (3) 나노소재공학전문프로그램의 학습성과별 평가 도구 및 채점 기준의 상관관계는 다음과 같다.
    순번 요약 평가수준 채점 기준 목표[%] 평가도구
    성적증명서 포트폴리오 CDF 졸업논문 설문조사 Exit
    Interview
    면접
    P1 이론응용 A 졸업논문 이외의 연구 논문 작성에 참여하고 성과가 있음
    다양한 전공의 이론을 적절히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20        
    B 필수전공의 핵심 이론을 이해하고 적용하거나 설명할 수 있음
    50        
    C 필수전공의 핵심 이론을 대략적으로 이해함.
    MSC, 전공기초, 전공필수 요구 과목을 이수함
    100        
    P2 자료분석 A 6학점 이상의 실험과목을 이수하고 실험관련 논문이나 연구활동에 기여함 20        
    B 실험계획 및 수행 능력: 6학점 이상의 실험 과목을 이수함
    50        
    C 실험계획 및 수행 능력: 3학점 이상의 실험과목을 이수함
    (시스템/재료실험, 열유체실험, 제조공학실습, 물리화학 실험)
    100        
    P3 문제해결 A 졸업논문 이외의 연구 논문 작성에 참여하고 성과가 있음
    특허 등 지적재산권을 출원하거나 등록한 실적이 있음
    10      
    B 졸업논문 이외에 추가적인 나노소재공학 관련 주제의 연구활동이 있음
    나노소재공학 관련 산업체에서 활동한 경험이 있음
    30      
    C 나노소재공학 지식을 활용하여 일상의 문제를 해결 경험이 있음
    종합설계 등의 교과목을 이수함
    100    
    P4 공학실무 A 공학도구를 전문연구나 재산권확보에 적용하여 구체적 성과를 달성함
    (졸업논문) 다양한 공학도구를 매우 잘 활용함
    (EI 면접) 특허 등 지적재산권을 출원하거나 등록한 실적이 있음
    10    
    B 공학도구를 교과목 외의 연구활동과 설계활동에 적용한 경험이 있음
    (졸업논문) 적절한 공학도구를 유용하게 활용함
    (EI 면접) 특허 등 지적재산권 중 하나의 절차를 이해하고 있음
    30    
    C 공학실무에 활용되는 공학도구를 활용할 수 있음(CAD, Matlab)
    MSC 교과목 최소 요구 이수를 만족함
    (졸업논문) 일부 공학도구를 활용한 사실은 있음.
    (EI 면접) 지적재산권의 종류에 대해 학습하거나 특허 조사의 경험이 있음
    100  
    P5 설계능력 A 실험방법 등을 실제 설계하고 진행한 경험이 있음
    Capstone Design Fair 등에 설계 결과로 수상 경력이 있음
    (학생포트폴리오) 대부분의 설계과목에 대해 충실히 작성함
    20    
    B Capstone Design Fair 등에 설계 결과를 발표함
    (학생포트폴리오) 주요설계과목에 대해 충실히 작성함
    50    
    C 요소설계 관련과목을 이수함
    교과목에서 요구하는 최소한의 설계 능력을 보유함
    (학생포트폴리오) 설계과목에 대한 최소한의 요약을 작성함
    100    
    P6 팀워크 A Capstone Design Fair 등에서 팀단위로 참여하고 수상한 경험이 있음 10      
    B 팀프로젝트에서 조장으로 활동하고 평균 이상의 평가를 받은 경험이 있음 30      
    C 팀프로젝트 기반의 경험을 통해 구성원간의 조화 협력 경험이 있음 100      
    P7 의사소통 A 발표를 포함하는 학부단위 이상의 행사에 참여하여 수상함 10      
    B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이고 논리적으로 발표함
    발표를 포함하는 학부단위 이상의 행사에 참여함
    30      
    C PPT 등의 발표도구를 활용할 수 있고, 발표 경험을 가짐 100        
    P8 이해능력 A 창업캠프 등에 참여하여 수상 실적이 있음
    공학지식을 환경 개선 등에 활용한 지적재산권 및 연구 실적이 있음
    (졸업논문) 공학문제의 사회/경제 영향을 합리적으로 분석하고 반영함
    10      
    B 창업캠프 등에 참여하고 경제성 분석 등을 수행한 실적이 있음
    나노소재공학의 지식을 환경 개선 등에 활용한 실적이 있음
    시사지식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실적이 있음
    (졸업논문) 공학문제의 사회/경제 영향을 적극적으로 고려함
    30      
    C (졸업논문) 공학문제의 사회/경제 영향을 최소한 고려함
    ‘기업경영’등 사회 경제적 현상에 관한 전문교양 과목을 이수함
    100      
    P9 책임인식 A 구체적인 직업관과 윤리적 책임을 인지하고 실천의지가 강함
    (학생포트폴리오) 윤리에세이의 내용에 모범적임 실천이 드러남.
    20      
    B 공학인으로서 연구윤리 및 직업적 윤리를 설명할 수 있음
    (학생포트폴리오) 윤리에세이의 내용이 구체적이고 적합함.
    60      
    C ‘사회윤리’ 등의 윤리에 관한 전문교양 과목을 이수함
    윤리서약서를 제출함
    (학생포트폴리오) 윤리에세이를 통해 최소한의 공학윤리는 인지함.
    100      
    P10 평생교육 A 교과과정 외의 학습 및 자기개발에 관한 두드러진 실적이 있음 30      
    B 교과과정 외의 학습 및 자기개발에 관한 지속적 실적이 있음 60      
    C 교과과정 외의 학습 및 자기개발의 노력에 대한 실적이 있음
    최소요구 기본 소양 과목을 이수함
    100        

III. 학생

  • 1. 인증대상 신청 및 포기
    가.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 신청(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
    (1) 신입생은 공학인증프로그램 이수를 희망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2012.3.1. 개정)
    (2) 2013학년도 입학자부터는 반드시 공학인증을 이수하여야 한다. 단, 복수전공, 연계전공, 융합전공 및 학생설계 전공자는 공학교육인증 기준을 이수하지 아니할 수 있다. (개정 2013.01.01.)
    (3) 신입생은 입학시, 전입생은 전입시점에 다음의 서류를 학부사무실에 제출하고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받는다. (2015.3.1. 개정)
      - [양식 III-1]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이수 희망원
      - [양식 III-2(1)] 시험윤리 서약서
      - [양식 III-2(2)] 보고서 작성 윤리 서약서

    나.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 포기
    (1) 2012학년도 이전 입학자는 인증프로그램 이수가 불가능할 경우 해당 학생은 담당 지도교수와의 면담을 거쳐 ‘[양식 Ⅲ-3(1)]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이수 포기원’ 및 ‘[양식 Ⅲ-3(2)] 공학교육인증 포기 사유서’를 학부사무실에 제출하여야 한다. 단, 2012학년도 이전 입학자의 경우 인증프로그램 이수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학생에 대해 프로그램의 PD과 AD의 동의를 통해 공학인증 대상에서 제외시킬 수 있다.
    (2) 포기원의 제출은 7차 학기 수강신청 정정기간까지만 허용한다.
    (3)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의 포기 신청 후에는 재전입이 불가하다.
    다.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 전입 신청
    (1) 2014년 이후 본 학부에 편입 혹은 전입한 학생의 경우 반드시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하여야 한다.
    (2)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 전입 신청의 경우 전입 최초 학기 수강신청 정정기간까지만 허용한다.
    (3)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전입 신청 절차에 관한 세부사항은 ‘Ⅲ-4-나. 편입생, 복학생, 전과생 수용 절차’관련 규정에 따른다.
  • 2. 학생 포트폴리오(설계 포트폴리오 포함)
    (1)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을 이수중인 학생은 ‘학생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관리, 지참하여야 한다.
    (2) 학생 포트폴리오의 형태
    - e-Portfolio(ASSURE시스템 내) 및 Hard Portfolio(각종 증빙서류로 구성되며 학생자유제작)
    (Hard Portfolio를 위주로 하며, e-Portfolio를 작성한 경우 이를 대체할 수 있다)
    (3) 졸업예정자는 학생 포트폴리오를 요약한 내용을 학부에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2.9.1.)
    (4) 학생 포트폴리오의 구성
    구분 내용
    개인정보 관련 사항 - 학생의 신상정보를 기록한 학생 종합 정보
    - 이력서 및 학생수학계획서
    - 지도교수와의 면담 내용
    - 장학금 및 수상경력 등
    - 성적 기록부
    인증요건 관련 사항 - 연도별 교과목 이수 과정 기록표
    - 학습성과 성취 현황
    학습성과 결과물 관리 - 교과과정에서 얻은 설계 포트폴리오
    - 캡스톤 설계 포트폴리오
    - 졸업논문 또는 국내외 발표 논문
    - 교과 외 학술행사 발표 기록
    기타 활동 및 경력 - 교환학생 및 어학연수 경력 활동 보고서
    - 산업체 인턴십 프로그램 활동 보고서
    - 어학시험 성적표 및 각종 자격증 사본
    - 동아리 또는 봉사활동에 관한 보고서
    - 현장견학 보고서
    - 교수실험실 연구보조 실적
    - 직업적, 윤리적 책임의식에 관한 에세이
    - 평생교육의 이해에 관한 에세이
    - 시사적 문제에 대한 에세이
    - 기타 본인의 활동 및 경험을 나타낼 수 있는 자료들
    ※ 매년 포트폴리오(Hard Portfolio) 경연대회를 공과대학 전체에서 실시하여 우수작 시상
  • 3. 졸업 요건

    가. 졸업 요건 표

    ※ 아래에 제시된 기준을 모두 충족할 때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을 이수(졸업)할 수 있음.
    교과과정 총 132학점 이상 전문교양 6 학점 이상
    MSC 32학점 이상
    공학주제
    (설계포함)
    54학점 이상
    설계 12학점
    영어능력 중앙대학교 『교양과목 이수기준』에 준함.
    컴퓨터능력 중앙대학교 『교양과목 이수기준』에 준함.
    졸업논문 졸업논문 지도 교수의 심사를 통과해야 함.
    졸업논문 지도 교수는 4학년 설계 교과목 수강 시 지정함.
    상담 재학 중 최소 4회 지도 교수 상담을 원칙으로 함.
    학생포트폴리오 요약서 학생포트폴리오의 주요 내용을 10 page 내외로 요약한 내용을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나. 이수체계 준수 및 인증 교과목
    (1) 이수체계 및 선수과목의 정의
    - 이수체계: 매 학년 시작 이전 시점에 프로그램위원회에서 공지한 ‘프로그램의 이수체계’를 의미한다.
    - 선수과목: 위 이수체계에 선으로 연결된 이전 시점의 모든 교과목을 의미한다.
    - 후수과목: 선수과목을 가지는 현재 학기의 개설 교과목을 의미한다.

    (2) 이수체계 준수 사항
    - 후수과목의 경우 선수과목 중 최소 1과목을 이수(D학점 이상 획득)한 실적이 있어야 해당 후수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 (다수의 선수과목이 선수과목으로 지정된 경우에는 그 중 하나를 반드시 이수해야 후수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
    - 선수과목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이 후수과목의 수강을 원할 경우에는 별도의 ‘[첩부 양식] 선수과목 미이수 전공교과목 수강허가서’을 작성하여, 후수과목의 교강사의 확인 및 의견 작성과 결재를 거친 후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 제출된 ‘선수과목 미이수 전공교과목 수강허가서’가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서 허가된 경우 해당 학생은 후수과목을 이수 할 수 있다.
    - 이수체계도의 준수는 수강과목의 개설년도의 이수체계도에 따르며, 이수체계도 변경에 따라 부득이하게 이수체계도를 준수할 수 없는 경우 운영위원회에 의해 일괄적으로 ‘선수과목 미이수 전공교과목 수강허가서’가 발급될 수 있다.
    - 선수과목을 후수과목 이수후 재수강하여 졸업성적표에서 삭제된 경우에도 후수과목 수강시 선수과목의 학점이 D 이상이면 이수체계도를 준수한 것으로 본다.

    (3) 인증 교과목
    - 전문교양 및 MSC 교과목의 경우 동일 교과목명 및 과목번호라 하더라도 ‘공학인증’ 교과목으로 개설된 과목에 한해 인증 교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판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MSC 교과목의 경우 나노소재공학부에서 개설한 과목에 한해 인증 교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판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계절학기로 개설된 전문교양 및 MSC 교과목의 경우 모두 인증 교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판정한다 (단, 동일 시수의 학점인 경우에만 한함).

    다. 산학활동인턴 과정 설계학점 인정
    (1) 공학인증 대상 학생이 재학 기간 중 정규 학기 기간(계절학기 제외)에 인턴십 프로그램을 이수한 경우를 대상으로 한다.
    (2) 설계학점 인정의 범위는 중앙대학교 인턴십 학점인정 기준(9-38 현장실습수업 학점인정 시행세칙)에 따른다.
    (3) 설계학점을 인정받기를 희망하는 학생은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는 자료를 첨부하여 ‘[양식 Ⅲ-10] 산학인턴십 전공교과목 학점 인정서’와 함께 제출해야 한다.
    - 인턴과정에서 수행한 설계와 유사성이 있는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의 설계교과목(서로 독립적인 다수의 설계를 수행한 경우 각각의 설계에 대해 제시)
    - 인턴과정에서 수행한 설계에 대해 공학인증에서 요구하는 설계의 구성요소 및 제한 조건을 포함하는 설계계획서
    - 인턴과정에서 수행한 설계에 관한 포트폴리오와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
    (4) 설계학점 인정 신청은 인턴쉽 종료 후 4주 이내 그리고 해당학기 성적정산 완료 전에 학부 사무실에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5) 프로그램 운영위원회를 통해 다음의 조건과 절차를 충족하는 범위에서 설계학점을 인정할 수 있다.
    - 제출 자료가 충분하고 프로그램의 대상설계과목과 유사성이 확인되어야 한다.
    - 프로그램의 대상 설계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수는 제출 자료를 검토하고 인정 가능한 최대 설계 학점을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제시한다.
    - 단, 인정 설계학점은 프로그램의 유사 설계과목의 설계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
    - 프로그램 운영위원회를 통해 최종 인정 설계학점을 결정하고 이를 통보한다.

    라. 교환/방문학생 학점 인정
    (1) 공학인증 대상 학생이 재학기간 중 교환/방문학생으로 해외대학에서 이수한 경우를 대상으로 한다.
    (2) 교환/방문 학생은 해외대학 파견 전 ‘[양식 Ⅲ-12] 교환/방문학생 과목 이수계획서’를 작성하여 프로그램 PD 혹은 AD의 자필 서명을 받고, 교환/방문 학생 종료 후 ‘[양식 Ⅲ-13] 교환/방문학생 과목인정서’를 작성하여 해당학기 성적 정산 완료 전에 프로그램 PD 혹은 AD의 승인을 받아 인정 교과목을 지정받는다.
    (3) 인정과목의 인정 학점은 교환대학 이수학점 및 공학교육인증 인정과목의 이수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
    (4) 교환/방문학생 과목 이수계획서에 명기되지 않는 교과목을 수강하는 경우 해당 교과목의 수강신청 확정 이전에 E-mail로 프로그램 PD 혹은 AD로부터 인정과목을 지정받아야 한다.
    (5) 교환대학 이수 가능 과목은 해당 학생이 수강하지 않은 중앙대학교 나노소재공학부 커리큘럼 상 교과목과 유사한 교과목으로 한정하되 그 대상은 프로그램 PD 혹은 AD의 승인으로 확정된다.
    (6) 교환대학 이수 과목에 대해서는 이수체계 준수 의무가 면제된다.
    (7) 교환대학에서 이수하여 인정된 과목을 교환학생 이후 수강하는 경우 교환대학 유사 교과목 수강으로 인정된 학점은 지정 취소된다.
    (8) 인정학점 부여는 교환대학의 지역(예: 유럽)에 따라 바뀌는 교내 학칙(강의시간을 고려한 학점 환산)을 따른다. (예: 유럽 대학의 학점은 약 0.8을 곱하여 유럽 대학 3학점은 본교에서 2학점으로 인정함.)

    마. 졸업 사정 절차
    (1) 졸업예정자는 8차 학기 개강 후 30일 이내에 ‘[양식 Ⅲ-6] 졸업예정신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2월 졸업예정자는 9월 30일, 8월 졸업예정자는 3월 31일까지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졸업예정자는 최종학기 종료일까지 ‘졸업논문 결과보고서’와 요구 편수의 ‘졸업논문’ 그리고 ‘학생포트폴리오 요약서’를 학부사무실에 제출한다.
    (3) 최종 학기까지의 교과목 이수내역이 확정되면 학부에서 졸업사정을 실시한다.
    (4) 학부에서 졸업자 명단을 공과대학에 제출한다.
    (5) 공과대학에서 졸업자 명단을 재확인한 후, 졸업준비위원회와 학사운영과에 명단을 통보한다.

  • 4. 전입생 수용절차

    가. 전입생의 정의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의 전입생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1) 편입생: 전적대학의 공학인증 여부와 무관하게 편입하는 모든 학생
    (2) 전과생: 전적학과의 공학인증 여부와 무관하게 전과하는 모든 학생
    (3) 복학생: 복학 후 신규로 프로그램에 전입하는 학생(공학교육인증에 관한 내규에 의해 2004학년도 이전 입학생을 의미함.)

    나. 편입생, 복학생, 전과생 수용 절차
    편입생, 복학생, 전과생이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에 전입하고자 할 경우에는 아래에 서술한 바와 같이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 전입에 대한 심사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프로그램으로의 전입을 결정한다.
    인증 프로그램 전입 절차

    <인증 프로그램 전입 절차>


    (1) 공학인증 프로그램에 전입을 희망하는 편입생, 복학생, 전과생은 본 내규에 제시된 자격요건, 졸업요건, 인정조건 등을 면밀히 확인한 후 ‘[양식 Ⅲ-1]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이수 희망원’을 작성하여 제출한다. 이를 작성한 대상자는 기수강한 교과목의 ‘교과목포트폴리오’, ‘설계포트폴리오’, ‘각종 자격능력을 인증하는 인증서’ 등 ‘학생포트폴리오’에 포함되는(성적표, 강의노트, 시험결과 등 학점 인정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자료를 매학기 시작 4주 전에 학부사무실에 제출해야 한다.
    (2)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소속 4인 이상의 교수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은 대상자가 제출한 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 이수 희망원 및 기타 자료를 면밀히 검토하여 공학인증프로그램 전입자를 결정하는데, 필요시에 면접대상자를 선정․공지할 수 있다. 면접대상자가 있을 때에는 매학기 시작 2주 전에 면접 일정을 공지한다.
    (3) 면접 대상자가 있을 시 프로그램 운영위원회는 전공/인성/특기사항 등에 대한 면접을 통해 아래 세부 사항을 평가하고 인증프로그램 전입을 최종 결정한다.
    - 해당 학문분야(전문교양/MSC/공학주제/설계학점) 인정과목
    (4) 전문교양 과목에 대해서는 공과대학의 공통 수용방안을 따른다.
    (5) 공학인증프로그램 전입에 대한 최종 심의결과는 매학기 시작 1주전에 공포한다. 단, 복학생이 부득이한 사정이 있을 경우(군제대일자 등) 매학기 시작 후 4주 내에 위 1항과, 2항에 해당하는 서류 및 자료를 제출 시 평가대상이 될 수 있으며, 별도의 평가위원단을 통해 위의 과정을 거쳐 평가할 수 있다.
    ※ 각종 절차 및 일정은 나노소재공학부 홈페이지와 게시판을 통해 공지함을 원칙으로 함.

    다. 편입생, 복학생, 전과생 수용 정책
    (1) 전공지도 및 상담
    -. 편입, 복학, 전과생의 상담과 지도를 위하여 지도교수를 배정, 면담한다.
    -. 전공지도를 위하여 지도교수는 학생지도에 상담기록을 작성한다.
    -. 수강신청 시 지도를 하며, 매학기 지도교수와의 지속적인 면담을 실시한다.
    -. 진로상담과 전공지도에 꼭 필요한 부분과 미진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보완한다.
    (2) 프로그램 정보의 제공 및 학업적응력 신장
    -. 편입생, 복학생, 전과생을 위한 오리엔테이션을 통하여 전공소개, 교과목설계 및 수강신청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 학과 홈페이지에 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각 교수 및 교과목 등에 대해 상세히 소개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고취한다.
    (3) 편입생, 복학생, 전과생 학점 인정 절차
    -. 편입/복학/전과 전(과거) 수강한 교과목의 취득학점이 C(2.0)학점 이상인 교과목에 대해서만 공학교육 인증과목으로의 인정여부를 심사한다.
    -. 과거 취득한 학점을 각 교과목별 성취도를 평가하고 전문교양/MSC/공학주제/설계학점으로 구분하여 인정한다.
    -. 동일과목으로 인정된 교과목에 대해, 전적 학과에서 취득한 학점이 본 프로그램에서 해당 교과목의 학점과 상이할 경우에는 과거 취득학점과 프로그램의 교과목 학점 중 최소 학점을 인정한다.
    -. 실험과목도 인정한다.

    라. 전입생 학점인정 정책
    구 분 내 용
    대 상 복학/편입/전과 후 최소 4학기 이상 수학 가능자
    학점인정원칙 • 인증학점의 인정은 전적대학(학과)의 공학교육인증 여부에 따라 차등 결정됨.
    • 전적대학(학과)에서 취득한 학점을 전문교양, MSC 및 공학주제(전공)로 구분하여 인정함.
    • 전적대학(학과)에서 취득한 학점을 최대 70학점까지 인정함.
    • 전적대학(학과)에서 취득한 학점을 본 프로그램에서 개설한 교과목의 학점보다 적은 경우에는 전적대학의 학점으로 인정함.
    • 전문교양, MSC 및 공학주제 학점인정을 통해 인정된 교과목은 복합/편입/전과 후 재수강시 인증 학점으로 인정되지 않음. (2015.03.01.)
    평가시기 복학 및 편입, 전과 직후 학기의 개강시점 1주 전
    (부득이한 사정(군 제대시점 등)이 있는 경우 개강시점 4주 후까지 가능)
    학점평가
    위원단
    운영위원회 소속된 학부 교수 3인 이상
    수용절차 1. 학생신청(개강시점으로부터 4주 전)
    ◎ 개강 4주 전까지 아래의 구비 서류를 학부사무실에 제출
    • [양식 Ⅲ-15]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 전입 신청서
    • [양식 Ⅲ-16]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 학점인정 신청서
    • [양식 Ⅲ-2(1)] 시험 윤리 서약서
    • [양식 Ⅲ-2(2)] 보고서 작성 윤리 서약서
    • 기수강한 교과목의 강의노트, 시험결과, 과제물(‘학생 포트폴리오’)
    • 기수강한 교과목의 ‘교과목 포트폴리오’, ‘설계 포트폴리오’
    • 각종 자격증 및 교내․외 수상내역 증빙자료
    • 기타 본인의 학업 정도를 입증할 수 있는 모든 자료
    2. 심의•면접(개강시점으로부터 2주 전)
    ◎ 제출된 서류를 검토하며 필요에 따라 심층면접을 통하여 평가
    3. 결과 공포 (개강시점으로부터 1주 전)
    ◎ 심의 최종 결과를 나노소재공학부 홈페이지와 게시판에 공고
    학점인정 편입생 기수강한 교과목의 성적이 C(2.0)학점 이상인 교과목에 대해서만 인정
    복학생 기수강한 교과목의 성적이 C(2.0)학점 이상인 교과목에 대해서만 인정
    전과생 기수강한 교과목의 학점을 모두 인정하여 이수구분만 변경함
    유의사항 • 기수강한 교과목의 성적이 C(2.0)학점 이상인 교과목에 대해서만 심사
    • ‘전문교양/MSC/공학주제(전공)’교과목으로 구분하여 인정
    • 교과목 대체는 가능하나, 학점수가 다른 경우, 과거 취득학점과 본 프로그램의 교과목 학점 중 최소 학점수로 인정

    마. 학습성과 인정 규정 및 절차
    (1) 전입생의 학습 성과는 프로그램 전입이후에 대해 평가․관리한다.
    (2) 교과목의 학습성과 달성도는 일반학생과 동일하게 평가․관리한다.
    (3) 학생의 관찰, 상담, Exit Interview 시 동일한 학습성과 평가 도구로 달성도를 평가한다.
    (단, 분석 시에는 이를 구분할 수 있다.)

IV. 제 위원회 규정

  • 1.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규정
    가. 목적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는 나노소재공학전공 내에 두며, 위원회는 나노소재공학 전공의 교육목표 및 공학교육인증에 부합되는 프로그램 설정, 운영 및 개선을 통하여 나노소재공학부 학부생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나. 기능
    위원회는 다음 사항에 대한 분과위원회의 활동을 총괄하며 조정한다.
    (1) 프로그램의 종합적인 운영에 관한 사항
    (2)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에 관한 사항
    (3) 학습성과에 관한 사항
    (4) 교과과정 제정에 관한 사항
    (5)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사항
    (6) 교육시설에 관한 사항
    (7) 프로그램 자체보고서 작성에 관한 사항
    (8) 기타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위원장 또는 학부장(전공주임)이 심의 요청한 사항

    다. 구성
    (1) 위원회는 PD(Program Director), AD(Associate Director 혹은 부PD), 학부장 및 각 분과위원회 위원장으로 구성된다.
    (2) PD의 임명은 학부교수회의에서 재적인원 2/3이상 찬성으로 결정하며, 임기는 2년으로 한다.
    (3) AD의 임명은 PD의 추천에 의해 학부교수회의에서 재적인원의 과반수 동의를 통해 임명되며, 임기는 PD와 동일하다.
    (4) 2018년도 운영위원 현황은 아래와 같다.
    직책 성명 직위 비고
    위원장 민준홍 교수 학부장
    위원 하돈형 조교수 PD
    위원 황병일 조교수 AD

    라. 회의
    (1) 위원회 회의는 재적인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회하며, 의결이 필요한 경우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2) 가부동수일 경우 위원장이 결정한다.

    V. 활동 규정

    • 1. Placement Test
      가. Placement Test 실시
      (1) Placement Test는 나노소재공학부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다.
      (2) 매년 3월 첫 주 또는 2월 마지막 주 토요일에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신입생의 기초학력을 평가하고 부족한 학습능력을 개선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4) ‘공과대학 신입생 대상 Placement Test’ 중 ‘수학’과 ‘물리’ 과목에 반드시 응시하여야 하며, 결시자나 일정 수준 이하의 학생은 별도로 개설되는 기초과목을 반드시 수강하여야 한다. (공과대학 공통 제정 2009. 7. 1)

      나. 분석 및 결과 활용
      Placement Test 결과 학력미달자는 다음을 이수해야 한다.
      (1) 수학 학력 미달자는‘기초미적분학’ 과목을 반드시 수강하여야 한다. 이후 이수체계의 준수를 위해 여름방학 계절학기 등을 통해 ‘미적분학’을 이수해야 한다.
      (2) 물리 학력 미달자는‘기초 물리학’ 과목을 반드시 수강하여야 한다. 이후 이수체계의 준수를 위해 여름방학 계절학기 등을 통해 ‘물리학’을 이수해야 한다.
    • 2. 설문조사
      • 2-1. 설문조사 실시
        가. 교수 설문조사(2년 주기)
        (1) 교수 설문조사는 학부 재직 중인 전체 교수를 대상으로 한다.
        (2) 매 학기 종강 시점 1주 전부터 1주 후까지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교수 설문조사를 통해 교육목표, 학습성과 등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의견을 취합한다.

        나. 신입생 설문조사(2년 주기)
        (1) 신입생 설문조사는 매 학년 정원 내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다.
        (2) 입학 전후 2주 내에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OT 기간에 일괄적으로 실시할 수도 있다.
        (3) 신입생 설문조사를 통해 교육목표, 학습성과, 신입생 학력에 대한 수요를 조사한다.

        다. 재학생 설문조사(2년 주기)
        (1) 재학생 설문조사는 매 학년별 학부생 표본 집단으로 대상으로 한다. 표본 집단을 선정하는데 있어 다수 학생이 수강하는 2,3학년 교과목 시간에 수행하며, 학년별 표본크기는 약 30% 내외로 한다.
        (2) 매 학기 종강 시점 1주 전부터 1주 후 까지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재학생 설문조사를 통해 교육목표, 학습성과, 프로그램 운영 전반에 대한 의견을 취합한다.

        라. 졸업생 설문조사(2-3년 주기)
        (1) 졸업생 설문조사는 졸업 후 2~3년이 경과한 학생 중 일부 표본 집단을 대상으로 한다.
        (2) 졸업생 설문조사는 지난 설문조사 후 3년에 해당하는 학기가 경과하지 않은 시점에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졸업생 설문조사를 통해 교육목표, 학습성과, 프로그램 운영 전반에 대한 의견을 취합한다.

        마. 산업체 설문조사(2-3년 주기)
        (1) 산업체 설문조사는 졸업생의 고용 및 활용과 관련있는 산업체 실무관리자를 대상으로 한다.
        (2) 산업체 설문조사는 지난 설문조사 후 3년에 해당하는 학기가 경과하지 않는 시점에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산업체 설문조사를 통해 교육목표, 학습성과, 프로그램 운영 전반에 대한 의견을 취합한다.

      • 2-2. 설문조사 결과 분석
        (1) 종강 시점 2주 후까지 해당학기에 실시된 모든 설문조사에 대해 프로그램 담당직원이 결과를 통계 처리한다.
        (2) 종강 시점 4주 후까지 운영위원회가 해당학기에 실시된 모든 설문조사에 대해 결과를 분석하고 개선안을 마련한다.

      • 2-3. 설문조사 결과 적용
        (1) 차기 학기 개강 1주 전까지 학부 교수 전체에 설문조사 결과 및 개선안을 E-mail로 발송한다.
        (2) 학생에게 공지가 필요한 경우, 개강 시점부터 4주 후까지 학과 홈페이지 및 게시판에 공고한다.
        (3) 행정 지원 변경이 요구될 때에는 개강 1주 전까지 프로그램 담당직원에게 요구사항을 알린다.

    • 3. 인증 설명회
      운영위원회는 공학인증 참여학생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인증 설명회를 개최한다.
      가. 신입생 설명회
      (1) 운영위원회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신입생 설명회를 개최한다.
      (2) 신입생 설명회는 매 OT 기간을 통해 신입생에게 프로그램의 인증에 관한 전반적인 소개를 수행한다.

      나. 재학생 설명회
      (1) 운영위원회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재학생 설명회를 개최한다.
      (2) 재학생 설명회는 매 1학기 초마다 재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인증 및 수강신청에 대한 소개를 수행한다. 이 때 공청회 형식으로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며, 참여학생에 대한 상담의 형태로 수행할 수 있다.

      다. 졸업예정자 설명회
      (1) 운영위원회는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졸업예정자 설명회를 개최한다.
      (2) 졸업예정자 설명회는 매학기 기말고사 2주전 시점에 실시한다.
      (3) 졸업예정자 설명회를 통해 졸업사정에 필요한 요건을 설명하고 학생이 자발적으로 준비하도록 유도한다.

      라. 수강신청 설명회
      (1) 운영위원회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수강신청 설명회를 개최한다.
      (2) 수강신청 설명회는 매학기 장바구니 신청 1주 전 시점에 실시한다.
      (3) 수강신청 설명회를 통해 졸업사정에 필요한 요건을 설명하고 수강신청 관련 유의사항 및 문의사항에 대해 설명한다.

    • 4. Exit Interview
      운영위원회는 공학인증 참여학생에 대해 다음과 같이 Exit Interview를 실시하고 이를 분석한다.
      가. Exit Interview(면접)
      (1) Exit Interview(면접)는 졸업예정자 중 일부 표본집단 및 집중관찰 대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2) Exit Interview(면접)는 매학기 기말고사 1주 전 시점에 실시한다.
      (3) Exit Interview(면접)를 통해 졸업예정자의 학습성과 달성도를 평가한다.
      (4) Exit Interview(면접)는 프로그램 PD 또는 AD가 학생들을 직접 면담하고 학습성과의 달성도를 평가한다.
      - 학습성과 평가 대상 항목에 대해 학생들의 자가진단을 실시한다.
      - 학생포트폴리오의 내용을 요약해서 제출하도록 한다.
      - 면담을 통해 자가진단 및 학생포트폴리오의 내용을 확인한다.
      - 운영위원회에서는 추가 질문을 준비하고 이를 통해 학습성과 달성도를 평가한다.
      - Exit interview의 결과는 별도의 분석보고서를 작성한다.
      다. 졸업생 개인정보 수집
      개정된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향후 졸업생 설문조사를 위한 개인정보 동의서의 필요성을 졸업예정자에게 설명하고 ‘[양식 III-14] 졸업생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안내 동의서’를 제출받는다.


    VI. 참여교수 역할

    • 1. 학생 상담 및 관찰
      가. 정기 상담
      (1) 프로그램 참여 학생은 참여 시점에 지도교수를 배정받게 되며 재학 중 최소 4회 이상의 상담을 원칙으로 한다. (상담은 직접 대면과 메일 등을 통한 온라인 상담 등을 포함한다.)
      (2) 매 년 교수별 상담 가능한 시간을 일괄 조사하고 이를 공지한다.
      (3) 학생은 공지된 상담시간을 적극 활용하여 상담에 참여하도록 공지한다.

      나. 비정기 상담
      (1) 지도교수는 정기 상담 이외에 개별적으로 학생을 상담할 수 있다.
      (2) PD 및 AD는 학생 공청회를 개최하고 이를 통해 단체 상담을 수행할 수 있다.
      (공청회에 참석한 학생에 대해 시스템에 상담결과로 입력할 수 있다.)

      다. 학생 관찰
      (1) 지도교수는 전입생이 동등한 조건의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지도한다
      (2) 동아리 지도교수는 동아리 참여학생의 대학생활에 대해 관찰하고 지도한다.
      (3) 모든 전임교수는 신입생 OT 등의 행사에 적극 참여하고 학생들의 생활을 관찰하고 고민을 공유한다.

      라. 상담결과 입력 및 상담 CQI
      (1) 지도교수는 상담결과를 시스템(중앙대학교 포탈 또는 ASSURE 시스템)에 입력한다. (개정 2016.1.1.)
      (2) 학기가 종료되면 지도교수는 ASSURE 시스템의 상담 CQI를 작성 입력한다.
      (3) 운영위원회는 참여 교수의 상담 CQI를 토대로 상담 CQI를 작성한다.

      마. 관찰 CQI
      (1) 동아리 지도교수는 매년 동아리 관찰 CQI를 작성한다.
      (2) 운영위원회는 매년 학생 관찰 CQI를 작성한다.

      바. 상담 및 관찰 결과 반영
      (1) 상담 및 관찰 결과는 프로그램의 개선에 활용된다. 지도교수가 아닌 학생에 대한 상담결과‘[양식 Ⅲ-9] 비지도 학생에 대한 상담 기록 입력 요청서’를 작성하여 신청한다. (학부사무실에서 일괄 입력한다.)
      (2) 학생의 졸업 사정에 있어 최소 4회의 상담을 필수요건으로 한다.
      (3) 졸업 이전에 총 4회의 상담을 하였으나 매년 1회 이상 상담하지 못한 경우는 학생의 사유서‘ [양식 Ⅵ-2] 상담 미흡 사유서’가 졸업관련 서류 제출이 완료되기 이전에 제출되어야 한다. 사유서에는 학생의 상담 지연에 관한 내용과 지도교수의 의견이 포함되어야 한다. 제출된 사유서는 학부 공학인증 위원회에서 검증하여 통과 시 상담에 관한 졸업 요건을 만족시킨 것으로 간주한다.

    • 2. 교과목 운영
      • 2.1. 이수체계 준수
        가. 이수체계 및 선수과목의 정의
        (1) 이수체계: 매 학년 시작 이전 시점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공지한 “프로그램의 이수체계”를 의미한다.
        (2) 선수과목: 위 1)항의 이수체계에 선으로 연결된 이전 시점의 모든 교과목을 의미한다.
        (3) 후수과목: 위 2)항의 선수과목을 가지는 현재 학기의 개설 교과목을 의미한다.

        나. 이수체계 준수 사항
        (1) 후수과목의 경우 선수과목 중 최소 1과목을 이수(D학점 이상 획득)한 실적이 있어야 해당 후수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다수의 선수과목이 선수과목으로 지정된 경우에는 그 중 하나를 반드시 이수해야 후수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
        (2) 선수과목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이 후수과목의 수강을 원할 경우에는 별도의 양식(‘[양식 Ⅲ-4] 선수과목 미이수 전공교과목 수강 허가서’)을 작성하여, 후수과목의 교강사의 확인 및 의견 작성과 결재를 거친 후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3) 위 2)항의 행위가 발생할 때 후수과목의 담당 교강사는 학생의 사유를 충분히 확인하고, 학생의 학습능력이나 기타 사항을 근거로 후수과목 이수가 가능하다고 판단할 때 ‘[양식 Ⅲ-4] 선수과목 미이수 전공교과목 수강 허가서’에 그 내용을 작성하고 결재할 수 있다.
        (4) 프로그램 운영위원회(혹은 PD 또는 AD)는 제출된 양식(‘[양식 Ⅲ-4] 선수과목 미이수 전공교과목 수강 허가서’)를 검토하고 허가할 수 있다.

        다. 교강사 협조사항
        선수체계의 준수는 프로그램의 평가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해당 교과목의 강사는 강의 첫 주에 선수과목을 공지하고, 이수체계를 준수하지 않은 인증대상자의 발생을 방지해야 한다.

      • 2-2. 교과목 CQI와 교과목 포트폴리오
        가. 교과목 CQI 제출
        (1)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에서 개설된 교과목을 대상으로 한다.
        (2) 교강사는 해당학기 종료 후 성적입력 시점까지 교과목 CQI를 작성하고 제출해야한다.
        (3) 2012년 2학기부터 교과목 CQI는 전산시스템을 통해 입력한다. (개정 2012.12.1.)
        (4) 교과목 CQI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해당 학기 강의 결과
        - 해당 학기 강의 개선 사항
        - 교과목의 학습성과 달성도 분석
        - 다음 학기 강의 개선 방향 등
        - 프로그램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

        나. 교과목 포트폴리오 제출
        1) 교과목 포트폴리오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강의계획서(설계과목의 경우 설계계획서 포함)
        - 출석부
        - 성적부 및 성적 분포
        - Quiz, 시험 결과물, 프로젝트 결과물, 논문 등 (상 3건, 중 4건, 하 3건)
        (2) 교과목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자료는 교수연구실 또는 학부사무실에 보관한다.
        - 보관 기간은 상위 규정을 충족하여야하며, 규정이 없을 시에도 최소 3년간 보관한다.
        - 단, 설계 교과목의 경우 교과목 포트폴리오를 학부 사무실에 보관한다.
        (3) 전임교수의 경우 비 설계교과목에 한해 교과목 포트폴리오 자료를 교수연구실에 보관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도 다음의 항목을 학부사무실에서 보관한다.
        - 강의계획서
        - 성척부 및 성적 분포
        - 시험문제 혹은 답안지 (상, 중, 하) 구분
        (4) 포트폴리오 자료가 교수연구실에 보관된 경우, 프로그램에서 교과목 포트폴리오의 제출을 요구하는 경우 이를 학부사무실에 제출해야 한다.

      • 2-3. 강의계획서 작성 및 운영
        가. 제출
        교강사는 대학에서 정한 기간 내에 강의계획서를 작성하고 전산입력 한다.

        나. 강의계획서 내용
        강의계획서는 대학의 양식을 따르며, 프로그램 개설 과목은 다음의 내용을 추가적으로 만족해야 한다.
        (1) 프로그램이 정한 과목별 학습성과를 제시하여야 한다.
        (2) 과목별 학습성과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도록 강의가 계획되어야 한다.
        (3) 학생의 학습성과 달성도가 반영될 수 있도록 평가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
        (4) 해당과목의 이전 CQI 보고서에서 제시한 개선 방법을 적극 반영해야 한다.
        (5) 공과대학 공통교과목의 경우 공학교육혁신센터의 공통교과목 운영위위원회의 결과를 적극 반영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6) 설계교과목의 경우 본 규정의 ‘설계과목 운영’에서 제시한 내용을 반영하여야 한다.

        다. 강의 운영
        (1) 학습성과를 반영한 평가 방법을 통해 평가되어야 한다.
        (2) 대부분의 학생이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최소한의 학습성과를 달성하도록 운영한다.
        (3) 강의과정에 발생한 결과물들을 분석하고 대학이 정한 규정을 따라 관리/보관한다.
        (보관 기간은 상위 규정을 충족하여야하며, 규정이 없을 시에도 최소 3년간 보관한다.)

      • 2-4. 설계과목 운영
        가. 정의
        프로그램 개설 과목 중 설계학점을 1학점 이상 포함한 강의

        나. 설계과목 강의계획서
        (1) 강의계획서 입력 시점에 설계과목에 대해서는 설계계획서 관련 사항을 충실히 입력해야 하며, 설계학점에 충족하는 설계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2) 해당학기 설계 주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서술되어야 한다.
        - 설계 주제
        - 설계 목표 등 설계의 구성 요소(설계의 목표, 기준, 합성, 분석, 제작, 시험, 평가, 결과 도출)
        - 설계 제한사항(경제, 환경, 사회, 윤리, 미학, 보건 및 안전, 생산성과 내구성, 산업표준)
        - 설계 진행방법
        - 설계 평가방법

        다. 설계의 내용
        (1) 프로그램의 설계과목 중 <나노공학기초설계>, <환경에너지융합요소설계>, <유무기기능소재요소설계>, <나노융합종합설계> 과목에 대해서는 나노소재공학전문 프로그램의 학습성과와 공학교육인증원에서 요구하는 설계과목의 조건을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2) 설계의 구성요소(설계목표, 기준설정, 합성, 분석, 제작, 시험, 평가, 결과 도출)의 다수를 만족하는 내용을 다루어야 한다.
        (3) 설계의 현실적 제한조건(경제, 환경, 사회, 윤리, 미학, 보건 및 안전, 생산성과 내구성, 산업 표준)의 다수를 만족하도록 운영되어야 한다.

      • 2-5. Capstone Design Fair
        가. 정의
        (1) 프로그램의 과목 중 <나노공학기초설계>, <환경에너지융합요소설계>, <유무기기능소재요소설계>, <나노융합종합설계> 등 나노소재공학 전반에 대한 학습성과를 반영할 수 있는 설계과목을 통해 도출된 최종 성과물의 평가를 위한 발표회를 의미한다.
        (2) 공과대학이나 기타 공학교육인증원 등에서 별도로 개설한 설계경진대회에 참여를 포함할 수 있다.

        나. 참가 대상
        개인 또는 팀을 구성하여 교수 및 산업체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 완수한 결과물(이론 및 시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다. 평가 방법 및 활용
        (1) Capstone Design Fair의 평가는 나노소재공학부 전임 교수 및 외부 전문가의 평가를 통해 이루어진다.
        (2) <나노공학기초설계>, <환경에너지융합요소설계>, <유무기기능소재요소설계>, <나노융합종합설계> 중 최소 1과목을 수강중이거나 수강한 학생의 설계 결과물에 대해 학생의 학습성과를 평가하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