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전문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표 |
평가도구 |
출구조사 |
평가주체 |
평가위원회 |
평가대상 |
4학년 졸업예정자 성명: |
평가시기 |
4학년 2학기 종료 후 |
PO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고분자/전자/나노/환경/생명 분야에 적용함 |
유기화학/물리화학/열역학/유체역학/열과 물질전달/반응공학/공정제어 지식을 활용함 |
수학/일반화학/일반물리 이론을 활용함 |
|
PO2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실험결과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타탕한 결론을 도출함 |
실험목표와 방법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수행함 |
보고서/논문/서적/인터넷 자료 등을 조사 분석함 |
|
PO3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6개의 현실적 제한요건을 적용하여 최적설계를 수행함 |
스템, 구성요소, 세부공정의 설계변수를 체계적으로 설정함 |
시스템, 구성요소, 세부공정의 설계변수를 정확히 파악함 |
|
PO4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화학공학 공식/모델에 타당한 가설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함 |
문제해결에 필요한 화학공학 공식 또는 모델을 설정함 |
주어진 문제의 화학공학적 측면을 파악함 |
|
PO5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졸업논문의 용어, 문장구조, 문장전환이 논리적임 |
졸업논문이 10개의 구성항목을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구성됨 |
졸업논문이 10개 이하의 항목들로 구성됨 |
|
PO6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환경오염/기후변화주제에 대한 질문에 화학공학도의 직업적, 윤리적 책임을 논리적으로 설명함. |
환경오염/기후변화 주제에 대한 질문에 화학공학적 측면을 설명함 |
환경오염/기후변화의 문제점을 설명함 |
|
PO7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명확한 용어를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발표와 질의에 대해 응답함 |
명확한 용어를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발표함. |
발표자료의 구성이 체계적으로 갖추어짐 |
|
PO8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넓은 지식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원가, 안정성,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심도 있게 기술함 |
원가, 안정성,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 중 두 가지를 기술함 |
원가, 안정성,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 중 한 가지를 기술함 |
|
PO9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환경오염/기후변화주제에 대한 질문에 화학공학도의 직업적, 윤리적 책임을 논리적으로 설명함. |
환경오염/기후변화 주제에 대한 질문에 화학공학적 측면을 설명함 |
환경오염/기후변화의 문제점을 설명함 |
|
PO10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설계주제의 시사적 논점과 사회적 영향에 대하여 화학공학적 관점에서 연계하여 설명함 |
설계주제의 시사적 논점과 사회정 영향에 대하여 설명함 |
설계 주제의 사회적 영향에 대해 설명함 |
|
위와 같은 기준으로 심사함.
20 년 월 일
화학공학전문프로그램 평가위원회 위원 (서명) |
② 졸업논문 평가표
화학공학전문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표 |
평가도구 |
졸업논문 |
평가주체 |
평가위원회와 지도교수 |
평가대상 |
4학년 졸업예정자 성명: |
평가시기 |
4학년 2학기 종료 후 |
PO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고분자/전자/나노/환경/생명 분야에 적용함 |
유기화학/물리화학/열역학/유체역학/열과 물질전달/반응공학/공정제어 지식을 활용함 |
수학/일반화학/일반물리 이론을 활용함 |
|
PO2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실험결과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타탕한 결론을 도출함 |
실험목표와 방법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수행함 |
보고서/논문/서적/인터넷 자료 등을 조사 분석함 |
|
PO3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6개의 현실적 제한요건을 적용하여 최적설계를 수행함 |
스템, 구성요소, 세부공정의 설계변수를 체계적으로 설정함 |
시스템, 구성요소, 세부공정의 설계변수를 정확히 파악함 |
|
PO4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화학공학 공식/모델에 타당한 가설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함 |
문제해결에 필요한 화학공학 공식 또는 모델을 설정함 |
주어진 문제의 화학공학적 측면을 파악함 |
|
PO5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졸업논문의 용어, 문장구조, 문장전환이 논리적임 |
졸업논문이 10개의 구성항목을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구성됨 |
졸업논문이 10개 이하의 항목들로 구성됨 |
|
PO8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넓은 지식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원가, 안정성,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심도 있게 기술함 |
원가, 안정성,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 중 두 가지를 기술함 |
원가, 안정성, 윤리성, 사회에 미치는 영향 중 한 가지를 기술함 |
|
위와 같은 기준으로 심사함.
20 년 월 일
졸업논문 지도교수 (서명)
화학공학전문프로그램 평가위원회 위원 (서명) |
화학공학전문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표 |
평가도구 |
설계포트폴리오 |
평가주체 |
평가위원회와 지도교수 |
평가대상 |
4학년 졸업예정자 성명: |
평가시기 |
4학년 2학기 15주, 16주차 |
PO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고분자/전자/나노/환경/생명 분야에 적용함 |
유기화학/물리화학/열역학/유체역학/열과 물질전달/반응공학/공정제어 지식을 활용함 |
수학/일반화학/일반물리 이론을 활용함 |
|
PO2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실험결과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타탕한 결론을 도출함 |
실험목표와 방법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수행함 |
보고서/논문/서적/인터넷 자료 등을 조사 분석함 |
|
PO3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6개의 현실적 제한요건을 적용하여 최적설계를 수행함 |
스템, 구성요소, 세부공정의 설계변수를 체계적으로 설정함 |
시스템, 구성요소, 세부공정의 설계변수를 정확히 파악함 |
|
PO4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화학공학 공식/모델에 타당한 가설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함 |
문제해결에 필요한 화학공학 공식 또는 모델을 설정함 |
주어진 문제의 화학공학적 측면을 파악함 |
|
PO5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졸업논문의 용어, 문장구조, 문장전환이 논리적임 |
졸업논문이 10개의 구성항목을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구성됨 |
졸업논문이 10개 이하의 항목들로 구성됨 |
|
PO6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환경오염/기후변화주제에 대한 질문에 화학공학도의 직업적, 윤리적 책임을 논리적으로 설명함. |
환경오염/기후변화 주제에 대한 질문에 화학공학적 측면을 설명함 |
환경오염/기후변화의 문제점을 설명함 |
|
PO7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명확한 용어를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발표와 질의에 대해 응답함 |
명확한 용어를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발표함. |
발표자료의 구성이 체계적으로 갖추어짐 |
|
PO9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평가배점 |
상 (5) |
중 (3) |
하 (1) |
점수 |
평가기준 |
환경오염/기후변화주제에 대한 질문에 화학공학도의 직업적, 윤리적 책임을 논리적으로 설명함. |
환경오염/기후변화 주제에 대한 질문에 화학공학적 측면을 설명함 |
환경오염/기후변화의 문제점을 설명함 |
|
위와 같은 기준으로 심사함.
20 년 월 일
화학공학전문프로그램 평가위원회 위원 (서명) |